<고령자 씨, 지금 무슨 생각하세요?>

사토 신이치 지음
우윤식 옮김
한겨레출판 펴냄

📢 구매버튼

전 회사에서 CS업무가 있었다.
당연히 여러 트러블이 있었고 고령자의 이해하기 어려운 컴플레인도 많았다.

나는 ˝고령자씨는 왜 고집이 세고 화가 많을까?˝

이 문장을 도저히 지나칠 수 없었다.


📢 만듦새

직관적이어서 좋다. 시인성 좋은 노란색에 커다란 물음표. 그 위에 앉은 고령자

표지만으로 모든 걸 설명한다


📢 리뷰/감상


- 아내와 사별한 남편이 금방 아내 뒤를 따르는 까닭은?
- 왜 운전대를 놓지 못할까?
- 자기에게 불리한 기억은 쉽게 이유

등등 이 책에는 고령자에 대한 아주 유용하고 궁금한지도 몰랐던 질문이 많다.

이 질문들에 대한 과학적/사회적 답변을 일러준다.

꽤 낯선 용어가 많이 등장하지만 꼼꼼히 설명해줘 어렵지 않았다. 오히려 얕고 넓은 사회적 상식을 보충하며 고령층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돕고 있는 느낌.

각 질문에서는 노년, 나이듦에 대한 편견을 엿볼 수 있고 답변에서는 이 편견에 대한 잘못된 점을 바로 잡아준다.

˝초고령화 시대에 꼭 필요한 노년 마음 수업˝이라는 소개글은 정말 정말 정확한 카피였다.

이미 노년에 다다른 이들에 대한 이해도도 올라가지만
스스로 나이듦에 대한 사람들의 막연한 공포를 엿볼 수 있다.

노년과 (내가)나이듦에 대한 올바른 시선과 대처법을 알려주어서 특히나 신선한 느낌이었다.

청소년에게도 물론 좋겠지만 20대 후반부터 고령자 직전까지의 사람들에게 모두 권하고 싶다


#고령자씨지금무슨생각하세요 #우윤식 #한겨레출판 #사토신이치 #고령자 #사회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