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 강해 - 더욱 풍성한 은혜, BST 시리즈 BST(The Bible Speaks Today) 성경 강해 시리즈
마이클 윌코크 지음, 정옥배 옮김 / IVP / 199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정한 사사는 하나님이시다(사사기 강해 / 마이클 윌코크)

사사기에 대한 배경과 신학적인 분석 등은 다양한 구약 개론서나 구약신학 관련 서적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10여권의 책들을 분석해 보면 대부분 비슷한 내용을 전한다. 그러나 막상 서점에 나가 국내에서 출판된 책들(번역서를 포함해서)을 구하려고 하면 마땅한 책을 구하기가 쉽지 않다. 시리즈로 나온 주석서들에는 사사기에 대한 주석서가 빠져있는 경우가 많았고 과거에 나온 책들은 매우 낡은 책들만이 있었다. 특별히 강해책으로서 눈에 띄는 책이 별로 없다는 느낌이었다. 그런 와중에 BST 시리즈로 나온 책중에서 <사사기 강해>라는 책이 있어서 약간의 기대를 가지고 사서 읽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생각한 것 이상으로 구성도 좋고 내용도 매우 흡족하며 글도 매우 잘 써다고 평하고 싶다. 매우 재미있고 유익하게 읽어서 정말 많이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사사기는 매우 다양한 사사들의 이야기이며 그 가운데 범죄하는 이스라엘의 모습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매우 우울한 책이다. 진정한 사사이신 하나님의 괴로워하는 모습이 보여지며 홀로 외롭게 모든 것을 바라보시는 하나님의 슬픔이 있는 책이다. 사사기는 전체적인 구조면에서 대칭적인 면도 있고 구조를 통해 저자의 의도를 살펴 볼 수도 있는 문학적인 구조를 가진 성경으로 보인다.

저자는 사사기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서 독자들을 이끌어간다. 이 책을 읽는 이들은 매우 설득력있는 저자의 글솜씨에 반하게 될 것이다. 각 사사들의 모습 속에서 우리는 왜곡된 리더들의 모습을 보게되며 인간의 연약함과 악함을 인정하게 된다. 그 가운데 진정한 사사이신 여호와 하나님만이 언제나 올바른 선택을 하시며 참으시며 모든 약속을 지키심을 이해하게 된다. 저자는 핵심적인 사사기의 인물들을 중심으로 1장부터 끝장까지 모든 본문을 다룬다. 몇몇의 사사들은 핵심적인 인물로 거론되지 않을지라도 사사기 전체를 일관된 구조로 설명하며 또한 일관되지 않은 매우 특수한 부분들을 잘 설명한다. 다른 역사서 개론서들이나 구약 개론서들에서 구조와 신학적 배경들 그리고 역사적 배경들을 잘 설명하고 있다면 강해서인 본 책은 강해서의 역할을 잘 담당하고 있다. 즉, 각 본문의 본질적인 메세지가 무엇이며 해당 인물들이 주는 메세지들을 잘 분석해 준다. 저자의 세밀하면서도 친절한 글 전개가 사사기를 이해하는 데 매우 큰 도움을 주었다는 것이 개인적인 평가이다. 예상하지 못하고 지나친 본문의 내용을 지적하며 이야기를 전개하는 저자의 글솜씨는 정말 뛰어나다.

이 책의 부제는 '더욱 풍성한 은혜'이다. 사사기는 매우 암울하다. 마지막 부분은 더욱 그렇다. 기분이 심히 상하는 내용이 나온다. 그러나 그런 가운데에서도 사사기는 하나님을 더욱 갈망하게 하는 힘이 있다. 이 성경에는 정말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가 있었다. 정말 암울한 시대에서 유독 은혜는 풍성했다. 인간의 약함 가운데에서 홀로 서 계신 전능자의 모습을 보고자 하는 이라면 사사기를 읽기를 권한다. 리더의 실체와 그 가운데서 진정한 리더인 하나님을 알고자 하는 이들이라면 사사기를 권한다. 그 가운데 본 책을 함께 본다면 사사기의 전체적인 메세지를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을 얻을 것이라고 강하게 말하고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더욱 성경을 보고 싶은 갈망을, 하나님을 더욱 알고 싶은 갈망을, 왜곡된 리더들을 향한 상처로부터의 치유함을 얻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