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경,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송인규 지음 / 성서유니온선교회 / 2001년 6월
평점 :
절판
송인규 교수의 책은 처음 읽는다. 달변가라는 소리는 들었지만 책을 읽으면서 나름대로 그 말이 사실이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성경해석학 책을 읽는 중 선택하게 된 송인규 교수의 이 책은 나름대로 매우 독특한 책이다. 첫째로는 국내에 성경의 적용에 대한 책이 거의 전무하다는 데 있다. 일부 해석학 책들에서 적용에 대한 부분을 다루고 있기는 하지만 국내에서 적용에 대한 책을 찾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닌 것 같다. 둘째로는 이 책의 장점인데 책의 내용이 매우 깔끔하다는 점이다. 책 본문에 대한 편집도 깔끔하게 되어있지만 무엇보다도 책은 내용이 중요한데 전체적인 구성이 체계적이고 내용도 읽으면서 매우 선명하게 다가옴을 느꼈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나누어져 있다. 1부는 귀납법적 성경공부에 대한 소개와 적용에 대한 중요성 및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2부는 올바른 적용을 하기 위해서 의미의 이해와, 성경의 문체 및 문화적 상황, 구속사적 발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잘못된 적용에 빠지지 않게 도와준다. 3부는 실제적인 적용을 설명하기 위해 QT, 소그룹 성경공부, 강해설교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을 설명해 주고 있다. 세번째 특징은 본 저자가 한국인이라는 점이다. 대부분의 성경해석학 책이 외국책을 번역했기 때문에 그 내용 중 국내 실정과 어울리지 않는 부분이 자주 느껴지는데 반해 본 책은 개역성경과 기타 한국적인 상황을 기반으로 한 전반적인 설명이 좀더 의미있게 독자에게 내용을 전달해 주는 요인이 된 것 같다.
본 책은 전체적인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지만 실제적인 적용 내용들이 많아서 적용에 매우 도움이 될 책이라고 평하고 싶다. 책을 다 읽고나서 매우 산뜻한 느낌을 받는 것은 그만큼 저자가 힘들여 책 내용을 다듬었다는 생각이 든다. 성실한 저자의 글쓰기가 마음에 남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