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기도문 강해
김세윤 지음 / 두란노 / 2000년 8월
평점 :
품절
예배 때 마다 외우는 주기도문... 나는 사도신경과 함께 주기도문이 교회에서 아무런 교육없이 외워지는 것이 항상 아쉽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하나의 주문을 외우고 있는 것이다. 그런점에서 김세윤 박사의 주기도문 강해는 주기도문의 내용을 해석하고 그 중요성을 설명하는 재미있는 책이다. 우리가 해야할 기도는 어떤 기도인가? 나는 그와 같은 것을 생각하며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저자는 주기도문의 주된 내용인 2개의 당신 청원과 3개의 우리 청원에 대해서 말한다. 그 중에서 실제 당신 청원은 1개 만이 강조됨을 주장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는 것과 관련된 청원이다. 즉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옵소서 라는 청원이다. 당신 청원 3개는 다음과 같다. 1.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 2.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사람을 용서하오니 우리 죄도 사하여 주옵소서 3.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소서
저자는 주기도문이 나와 있는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의 차이를 지적하고 신학자들의 견해차를 설명한다. 또한 각 단어 및 용어들에 대한 서로 다른 신학적 입장들을 설명해 준다. 그와 같은 설명들을 통해 독자들은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들을 극복하고 하나님의 주권이 강조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소개를 받는다. 또한 3가지 당신 청원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저자는 적극적인 제자도로서의 이웃사랑과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한국 교회의 큰 문제는 하나님의 나라라는 개념이 거의 언급되지 않으며 이웃에 대한 개념이 거의 무시된다는 데 있는 데 이 책은 그와 같은 문제들이 매우 심각하며 그렇기에 예수님이 가르쳐 준 기도가 중요함을 강조한다.
저자의 구원이란 무엇인가와 복음이란 무엇인가와 함께 저자는 언제나 하나님의 나라를 강조하며 바라고 있는데 정말로 그와 같은 내용이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온전히 전해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본 책이 신학적인 책을 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다소 불편한 느낌을 줄지는 모르겠지만 실제 신학적인 내용이 깊이 있게 전개된 것은 아니고 그와 함께 일련의 좋은 지식들을 독자들에게 전해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 다만 강해를 했던 내용을 정리해서인지 앞의 내용을 자주 반복하는 점이 다소 아쉬움으로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