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로 만드는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장문철 지음 / 먼슬리북스 / 202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라즈베리파이는 코딩 연습을 하기 위해 많이 쓰는 초소형 컴퓨터인데 코딩연습 말고도 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익혀놓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담은 튜토리얼 안내서라고도 볼 수 있는데 가장 최신버전인 라즈베리파이5에 맞게 실습할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 있다.


먼저 라즈베리파이와 실습에 필요한 도구들이 있어야 이 책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데 다두이노라는 사이트에서 20만원 대로 이 책에 맞는 키트와 함께 구매할 수 있었다. 그밖에 옵션으로 필요한 것들이 표시되어 있는데 실습내용에 따라 필요하면 구매하면 되기에 일단은 기본 구성을 구매해 따라해보았다. 초기 설정이 약간은 복잡해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는데 책에 캡쳐된 화면이 다 있어서 자세히 보면서 차근차근 따라하기 좋았다.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이 핫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내가 직접 하나씩 만들어보며 원리를 익혀가니 코딩이 더 재밌게 느껴졌다. 또 챗 gpt에 연동하여 음성으로 질문하고 답변을 받는 시스템을 만드는 법도 나와있었는데 좀 더 어려웠지만 내가 직접 만들고 이게 작동한다는게 신기하게 느껴졌다. 학교에서 아이들이 이런식으로 코딩을 공부한다면 재밌게 배울 수 있을 것같다. 재료비가 살짝 부담되었지만 어렵게만 느껴졌던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새로운 지식을 얻는 재미가 느껴졌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