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 스피치 마스터 : 이론편 - 세상을 바꾸는 위대한 말의 힘
김양호.조동춘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인간에게 말은 꽤나 큰 영향력을 가진다. '한마디 말이 천냥 빚을 갚는다', '입으로 매를 번다' 같은 '말의 힘'에 대한 속담이 많은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또 경험을 비추어 봤을 때 말을 잘하는 사람이 무리의 리더가 되는 경우가 많았고, 굳이 리더가 되고 싶지 않더라도 관계에서 말을 잘하는게 중요하다는 것을 느낀적이 많았다. 그러나 나를 포함한 평범한 사람들은 누군가에게 영향을 주는 말을 하는 것에 대해 부담감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스피치 교육의 대가 김양호 박사님이 쓴 이 책을 읽고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읽어보게 되었다.


책은 무대 위의 스피치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된다. 무대에 서면 누구나 긴장하기 마련인데 그때 느끼는 두려움을 인정하고 잘 활용하라고 말한다. 이는 기술적인 부분에서의 조언으로 도움이 되었지만 특히 나에게 와닿는 말은 이것이었다. "우리는 무대 위에서만 말을 잘하려고 애쓴다. 하지만 진짜 말은 무대가 아니라, 일상의 말습관, 사람을 대하는 태도, 살아온 삶 속에서 형성된다." 평소에 내가 쓰는 말투와 언어들을 반성하게 되면서 말하기의 본질을 깨달을 수 있었다. 또 '나다운' 스피치를 하려고 노력해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스피치를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실제 스피치 연설을 준비할 때 유용한 오프닝 멘트로 쓰기 좋은 패턴들부터 골든 스피치에 맞는 여러 구조를 제시해주는데 강연을 준비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았다. 또 청중에게 감동을 주고 설득하는데 도움이 되는 구성 등 상황에 맞춰 사용하기 좋은 팁들이 많았다. 


역사적으로 유명인들의 연설같이 좋은 연설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말의 위험성도 짚어주고 있어 말의 양면성을 함께 살펴볼 수 있어서 더 좋았던 것같다. 최근 알게모르게 내가 댄저러스 스피치에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는데 이를 경계하고 객관적인 시각을 갖는데도 도움이 되었다. 말의 힘과 위험성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던 책이고 앞으로 내가 말을 하는데 있어 좀 더 신중한 태도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