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뇌를 알면 삶이 바뀐다 - 성공적인 삶을 위한 두뇌 활용법
양은우 지음 / 보아스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뇌는 인간의 중추라고 볼 수 있다. 내가 무엇을 하든 뇌를 거쳐 결정을 내리게 되는데 이렇게 중요한 뇌를 잘 활용할 수 있다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삶을 이끌어가는데 도움이 될 것같아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내가 계획한대로 성공적인 하루를 보내지 못하는 것에 대해 의지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은 나도 모르는 사이 뇌가 나의 뜻과는 다르게 행동하도록 만든다고 한다. 악순환을 끊고 긍정적인 습관을 만들어가는 메커니즘에 대해 하나씩 알아볼 수 있었다.
최근 생성형 AI가 대중화되면서 이에 대한 의존도가 많이 높아졌는데 그럴수록 사고력이 퇴화되고 머리에 남는게 없다고 한다. 이에 대한 실험으로 네비를 보고 길을 찾아간 사람들이 되돌아오는 길을 거의 기억하지 못하는 반면 설명만 듣고 스스로 찾아온 사람들은 돌아가는 길도 잘 기억을 했다고 한다. 나 또한 비슷한 경험이 있었기에 공감이 많이 되었는데 문제 해결을 위해 검색을 하기 전에 스스로 한번 생각해보는 습관을 들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단기보상과 장기보상에 대한 내용도 인상깊었는데 단기보상을 얻을 수 있는 행위는 대부분 자극적인데 성공을 위해선 장기보상에 익숙해지려고 노력해야한다고 한다. 즉흥적으로 얻을 수 있는 보상을 경계하고 현재의 만족을 지연시킬줄 알아야한다는 말을 기억하며 이를 위해 조금씩 노력해봐야겠다. 예전에 100일동안 매일 플랭크하기 같은 챌린지를 해본적이 있었는데 이를 성공했을 때의 뿌듯함이 떠올랐는데 이런것들을 반복하면 내 뇌가 장기보상에 익숙해질 수 있을 것같다. 아직은 단기보상의 유혹에 쉽게 무너지는 날이 많지만 이 책의 서문에 어제보다 조금 더 나아지기만 하면 된다는 내용처럼 조금씩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