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 호르몬 혁명 - 우리 몸의 관제탑, 호르몬 관리로 10년 젊어지는 루틴
안철우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요즘의 건강 트렌드를 보면 호르몬에 관심이 많아진게 느껴진다. 다이어트도 예전엔 단순히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면 살이 빠진다는게 정설이었는데 요즘은 날뛰는 호르몬을 잡아야한다는게 더 대세이다. 뿐만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호르몬의 역할이 다양한데 각 호르몬들이 우리몸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고 이를 잘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호르몬이 균형을 잃으면 우리 몸은 미병 상태에 놓인다고 한다. 이게 지속되면 당뇨와 같은 병이 되기 때문에 호르몬 시스템이 망가지면 이를 고치려고 해야하는데 이에 대한 필요성과 원리부터 설명해줘서 건강관리의 본질부터 배울 수 있었다. 또 스스로 부족한 호르몬을 체크해볼 수 있는 리스트도 있었는데 간단하지만 꽤 정확하게 나에게 부족한 호르몬을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간단하게 실천할만한 것들도 같이 나와있어 바로 따라하기 좋았다.


병원에 가기는 좀 그렇지만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몸의 컨디션 저하들에 있어 호르몬 불균형이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종국엔 잠을 잘 자고 스트레스를 덜받으려고 하는게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평소 늦게자는 습관이 있는데 일찍 잠자리에 들기만 해도 수면의 질부터 시작해 삶의 질이 전반적으로 높아진다고 하니 꼭 실천해봐야겠다. 따뜻한 차 마시기, 스트레칭, 햇빛을 보며 산책하기 등 정말 간단한 습관들이 우리 몸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구체적으로 알고나니 이것들을 실천할 동기부여가 더 되는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