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식 소리한자
한금수 지음 / 에디트리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초등학교 시절 했던 한자공부가 성인이 되어서까지도 큰 도움이 되곤 했다. 학교를 졸업한 이후로 한자 공부를 따로 시간들여 하지 않아 많이 까먹었는데 다시한번 공부를 해보고자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가장 먼저 한자의 기본 개념들에 대해 설명해주는데 간단히 읽어볼 수 있어 좋았다. 특히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해서체가 한자의 변화과정에서 가장 단정하여 본보기글이라는 뜻을 가졌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한자를 공부할 땐 그 한자가 처음에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원리를 이해하고 외우면 더 잘 외워지는데 이런 원리에 대해서도 잘 나와있고 가장 오래된 갑골문부터 해서체로 변화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그림과 함께 나와있어 한자를 아예 처음 공부하는 사람이 보기에도 좋아 보였다.
한자를 잘하려면 부수를 많이 아는 것도 중요한데 이에 대해서도 부수를 찾는 공식, 자주 쓰이는 부수등이 여러 방식으로 잘 정리되어 있어 공부할 때 유용할 것 같았다. 또 부수와 함께 해당 부수가 들어가는 한자들을 같이 나열해 두었는데 각 한자가 몇급에 해당하는지, 어떤 단어에 쓰이는지, 그 한자의 뜻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간단한 설명도 덧붙여 있어 암기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또 이 책의 제목이 소리한자인 만큼 소리글자에 대한 내용도 나오는데 특정 부수가 들어가면 그 부수의 음대로 발음이 되거나 특정한 음이 나는데 그런 한자들이 같이 정리되어 있어 한번에 보기 좋았다. 오랜만에 한자를 공부해보니 옛 생각도 나고 우리가 자주쓰는 말 중 한자가 무슨 글자인지도 알 수 있어 좋았다. 동아시아권에서 살아가는 이상 한자공부는 꾸준히 하면 좋은 것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