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 달리오 원칙 저널
레이 달리오 지음, 조용빈 옮김 / 한빛비즈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레이 달리오는 세계적인 투자자이자 작가로 투자뿐만 아니라 철학적으로도 뛰어난 통찰을 가지고 있어 많은 이들의 존경을 받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가 쓴 책들 중 '원칙'은 2017년 원서로 출간되고, 한국에선 2018년에 출간되었었는데 그때 당시에도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전반적인 프레임을 제공해줘서 베스트셀러에 올랐던 기억이 있다. 이 책은 그 책의 워크북 개념으로 그가 말하는 것들을 실천하는데 좀 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고 하기에 읽어보게 되었다. 


사실 '원칙'을 읽고싶은 책 리스트에 올려만 놓고 읽지 못하고 있었는데 실천북부터 읽어보게 되었다. '원칙'에는 레이 달리오가 살면서 정립한 사고체계와 원칙들이 담겨있다면 '원칙 저널'은 내가 나를 탐구하며 나에게 맞는 원칙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원칙 저널'만 읽어도 충분히 따라갈 수 있도록 앞 부분에 네가지의 연습이 먼저 나온다. 


나만의 원칙을 만들기 위한 네가지 연습을 시작하기 전 나를 탐구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인성검사를 소개해준다. 그런데 20~30분이면 끝난다는 검사가 나는 1시간이나 걸려 처음부터 난항을 겪었다.  MBTI 등을 통해 내 성격을 어느정도 파악하고 있다면 건너뛰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그렇게 시작한 연습을 종이에 적어가며 하나씩 따라갔는데 질문 하나하나가 나의 과거를 곰곰히 되짚어보며 답을하게 만들어 시간이 오래 걸렸다. 그러면서 나의 약점과 고쳐야할 문제가 무엇인지 찾아볼 수 있었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원칙은 무엇이 있을까 유명한 사람들의 원칙도 찾아보며 탐구할 수 있었다. 성공을 위해 집중해야할 것은 약점 보완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책이다. 이전 저서 '원칙'과 함께 보면 더 좋을 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