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이 모여 운명이 된다 - 인생을 살아가는 힘에 대하여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유윤한 옮김 / 쌤앤파커스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예전에 참여했던 독서모임에서 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일하는가'를 인상깊게 읽었던 기억이 있다. 그때 저자의 생애와 마인드에 큰 감명을 받았었는데 이번에 신간이 나왔다길래 고민없이 읽어보게 되었다. 이나모리 가즈오님은 2022년에 돌아가셨지만 여전히 생전 그의 말들을 모은 책이 신간으로 출간이 된다는게 그의 영향력을 다시한번 알 수 있었다.
이나모리 가즈오의 대표적인 이력으로 교세라의 창업주로서 어려운 상황에서 기업을 크게 일으킨 것, 말년에 파산상태였던 일본항공을 다시 흑자로 만들었다는 것이 있다. 이 책에서도 이런 내용들이 나오는데 '왜 일하는가'를 읽었을 때 느꼈던 존경심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다.
저자는 기업인으로 평생을 살았는데 내 기준으로 보면 '착한' 기업인인 것같다. 그의 가치관은 본인과 더불어 남을 이롭게 하는것을 중요시 했다. 그래서 '이타심'을 무척 강조하는데 요즘같이 계속 각박해지는 세상속에 내가 잊고 있었던 가치였던 것같아 반성하며 마음을 다잡았다. 사실 요즘 보면 소위 사기꾼으로까지 보이는 경계, 불법은 아니지만 도덕적으로 지탄받을 수는 있는 지점에서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을 보며 나도 모르게 '돈만 많이 벌 수 있다면,,,' 이런 생각을 조금은 갖게되었던 것같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내가 일하고 돈을 버는 것에 있어 조금이라도 세상을 이롭게 하는 방향으로 가야지 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었다.
'왜 일하는가'는 굉장히 명작인데 아무래도 겹치는 내용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꽤 최근에 했던 저자의 말들도 수록되어 있어 새로운 내용도 있었다. 이나모리 가즈오님의 말과 생각들은 항상 내게 좋은 영향을 주는 것같아 자주 읽어보고픈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