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과 성공의 길을 묻다 - 경영의 신 마쓰시타 고노스케에게
마쓰시타 고노스케 지음, 김정환 옮김, PHP 종합 연구소 기획 / 지니의서재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저자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경영의 신' 이라는 찬사가 붙는다고 하는데 그의 이력을 보면 충분히 그렇게 불릴만한 것같다. 일개 개인 5명정도가 모여 만든 기업을 대기업 '파나소닉'으로 성장시켰고, 일본에서 처음으로 대기업에서 주 5일제를 실시한 사람이라니 직장인으로서 존경심도 든다. 지금은 돌아가셨지만 여전히 책을 통해 그의 통찰력을 엿볼 수 있는데 이 책이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 읽어보게 되었다.
누군가 마쓰시타 고노스케에게 비즈니스맨에게 가장 중요한게 뭐냐고 물었는데 저자는 '모두에게 사랑받는 것'이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뭔가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 능력이나 책임감, 결단력 이런게 중요할 것 같은데 예상밖의 답이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결국 인간은 계속해서 누군가와 교류하며 살아가므로 이런 관계들을 잘 쌓아가야 성공할 수 있을 것 같기에 납득이 갔다.
이 책에는 저자의 인생관이 담겨있는데 하나하나 읽을 때마다 주옥같은 문장들이 많아 몇번씩 곱씹게 되었다. 비관적으로 생각하지 않는것, 간절함, 타인과 조화를 이루는 것 등 갖고 살면 좋은 태도들을 배울 수 있었다. 알고는 있지만 어느순간 잊어버리고 있던 것들을 다시한번 마음속에 새길 수 있었던 것같다. 또 저자가 독자가 안다고 전제하고 말하는 사건에 대해서 주석이 달려있어 이해를 도왔다. 일독을 한 뒤 좋은 부분들을 마크해놓고 정신이 해이해질 때마다 다시 찾아 읽으면 좋을 것 같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