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대박 인생 나에게 물어봐
김정수 지음 / 하움출판사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제목만 봐도 인생에 대한 저자의 강한 자신감이 엿보이는 것같다. 표지에 간략히 적혀있는 그의 생애를 보면 정말 굴곡이 엄청난 인생을 살았다는 것도 짐작해볼 수 있다. 우리 부모님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안정적인 삶이 최고라고 말하지만 이렇게 굴곡진 삶을 산 사람의 인생은 어떨까 호기심이 들어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저자의 이력을 보면 젊은 시절 엘리트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좋은 은행에서 근무하다 50대 중반에 강제 퇴직을 당한 후 그때부터 인생이 파란만장해진 것같은데 투자를 하다 큰돈을 잃고도 회생에 성공했다. 젊은 시절에도 좋은 직장이 있으니 충분히 경제적으로도 여유롭고 행복한 삶을 살았을 거란 예상과 달리 가족을 부양하느라 힘들었다고 한다. 그 시절엔 Must에 쫓겨 쳇바퀴처럼 살았다고 하는데 이 Must의 굴레에서 벗어나는게 중요하다고 말하는 저자의 말에 공감이 갔다.
이 Must들은 인간으로서 반드시해 해결해야 하는 과제들로 건강, 의식주 해결, 가족 부양의무 이행, 경제적 안정 달성인데 이 것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질 수는 없지만 이것들에 쫓겨 살기보다는 내가 주체적으로 수행해나가려는 자세를 가지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 나오는 저자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동기부여가 되는 내용들이 많았다. 그 중에서도 가장 실천해보고 싶은 것은 바로 루틴을 설정하고 실천하는 것인데 작은 행동일지라도 좋은 루틴을 만들어 매일 성공할 수 있도록 해봐야겠다. 루틴을 설정하고 어떻게 해야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팁도 나와 있어 참고해서 따라해보면 좋을 것같다. 삶에 대한 열정을 다시한번 불태우고 싶을 때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