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덕목 - 존경받는 리더는 무엇이 다른가, 2018 노틸러스도서상 은메달 리더 시리즈
에드거 샤인.피터 샤인 지음, 노승영 옮김 / 심심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살다보면 자연스레 '리더'가 있는 상황에 접하게된다. 친구들 사이에서 리더가 되기도 하고, 회사 내에서 리더를 따르기도 한다. 그러다 나이를 먹을수록 리더의 위치에 올라가는 경우가 많기에 리더의 자질에 대해 알아보고 사유해보면 좋다고 생각한다. 나는 현재 회사 내에서 별로 존경받지 못하는 리더와 함께 일하고 있는데 그의 모습을 반면교사 삼으면서 이 책을 통해 존경받는 리더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자 읽어보게 되었다.


저자의 책을 읽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저자는 이미 리더에 관한 책으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적이 있기에 더 신뢰를 갖고 이 책을 읽어볼 수 있었다. 저자는 '겸손한 리더십'에 대해 강조를 하는데 말그대로 겸손한 성격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게 아니라 상황에 대해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사실 리더의 자리로 갈수록 담당자들의 일을 세세히 알 수 없는데 문제 상황이 생겼을 때 실무를 잘 아는 담당자의 의견을 잘 듣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에 대해서도 말을 하는데 정말 공감이 많이갔다. 문제가 생겼을 때 권위적인 리더라면 그에게 문제를 공유하기보다 숨기고 알아서 처리하려다가 일이 더 커지는 경우를 더 많이 봤기 때문이다. 


저자가 말하는 좋은 리더십에 대한 사례들도 나오는데 사례를 읽으면서 깨달을 수 있는 부분도 있었다. 해외나 다른 기업같이 알기 어려웠던 좋은 리더들을 많이 알 수 있었던 것도 좋았다. 어떤 리더가 되어야할지를 비롯해 어떤 사람이 되어야 좋을지도 생각해볼 수있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