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말하라 - 단숨에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숫자의 마법 26가지
사다이 요시노리 지음, 임해성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을 때 객관적인 숫자로 설명을 해주면 이해도 잘 가고 납득이 되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반대로 누군가에게 내 의견을 주장할 때 숫자로 잘 설명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저자 사다이 요시노리는 재무 관련 일을 하다 통화위기를 겪으며 숫자 활용의 필요성을 통감했다고 하는데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그가 어떤 조언을 해줄지 궁금해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숫자를 활용해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었는데 실질적인 성과를 내 직장에서 인정받기 위한 것과 상대를 설득해 원하는대로 움직이게 만들 때로 볼 수 있었다. 업무적인 공적인 상황에서 상대를 배려한답시고 애매하게 이야기하면 서로 이해하는 바가 달라 시간대비 좋은 결과를 내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숫자를 이용하면 전달도 확실하고 예측하기도 쉽고, 원하는걸 파악하기 좋다는 것 이외에도 장점이 훨씬 많아 숫자를 활용해 이야기하는것의 필요성을 확실히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어떤식으로 이야기를 해야하는 걸까, 예시가 나와 참고할 수 있었는데 응용해 써먹으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스스로 얼마나 숫자를 활용하고 있는지 체크리스트가 있어 점검해볼 수 있었는데 생각보다 내가 업무에서 뭉뚱그려 목표를 잡고 있는게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정확히 기한을 정하면 스스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 열심히 할 것같고 또 책임감도 더 생기는 것같아 확실히 효과가 있을 것같다. 업무적인 상황뿐만 아니라 개인 목표를 달성할 때도 활용하기 좋은 내용들을 많이 배울 수 있었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