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결정을 위한 하루 10분 논리 연습 -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페르미 추정 입문서
후카사와 신타로 지음, 한세희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수학을 공부하면서도 이게 내 논리력과 상관이 있다거나 실생활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던 것같다. 실제로 덧셈,뺄셈,소수점, 단위 등 기본적인 사칙연산을 제외하고는 딱히 활용해본적이 없는 것같은데 이 모든 공부들이 생각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페르미 추정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사실 이 책을 읽기 전까진 페르미 추정에 대해 잘 알지 못했었다. 페르미 추정을 잘 하면 일의 효율이 높아지고 머리가 잘 돌아간다고 하기에 알아보고파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1장은 왜 페르미추정을 배워야하는가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AI 시대에서는 회사의 간판에 의존하기보다 개인으로 섰을 때도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말에 공감이 되기도 했고, 그러기 위해선 페르미 추정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페르미 추정이란 간단히 말해서 제한된 정보를 가지고 풀 수 없을 것 같은 문제를 풀어내는 것인데 예를들면 '시카고에 가로등은 몇개 있을까?'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것이다. 질문만 딱 봤을 때는 이걸 어떻게 알아 하는 생각이 들지만 가로등이 몇 제곱미터당 한개씩 설치되는지, 시카고의 면적이 얼마인지 등 약간의 정보만 있으면 추정을 해볼 수 있다. 또 실제로 이렇게 찾아낸 값이 실제 값과 유사하는 것도 정말 흥미로웠다.

​이 책은 페르미 추정에 대한 입문서로 페르미 추정을 처음 들어본 사람도 이해할 수 있게 기초부터 알려준다. 또 트레이닝을 할 수 있도록 질문이 나와있는데 한개씩 생각을 해보면 처음엔 좀 어려웠지만 점점 요령이 생겨 답을 찾는게 수월해지는게 느껴졌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계속 연습하면 정말 머리가 빠르게 잘 돌아갈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