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에 대해 단순히 합격률이 높은 자격증이라고 아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또 통계직 공무원 시험에서 가산점을 얻기위해 응시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뿐만 아니라 공기업에서 승진을 하기위해 이 자격증을 따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나는 사조사 자격증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은 아니지만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같아 관심이 생겨 도전해보기로 했다.
합격률이 높다고는 하지만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23년도부터 출제기준이 변경되어 합격하기가 까다로워져 좀 더 꼼꼼히 공부할 필요성이 높아졌다고 한다. 저자는 나같이 통계를 학습한 적이 없는 사람도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을 투여해서 2급 필기에 합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하는데 실제로 기초개념부터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시험에 출제되는 3과목에 대해 챕터별로 나누어 이론을 설명한 후 연습문제를 바로 풀어볼 수 있게 책이 구성되어 있었다. 연습문제는 기출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기출에 나온 지문을 보면서 이론을 다시한번 읽어보니 더 머리속에 잘 들어왔다. 뒷부분에 합격팁으로 구성된 파트가 있었는데 시험보기 직전에 벼락치기 용으로 읽어볼 수 있게 핵심 개념만 쏙쏙 정리되어 있는 것도 좋았다. 마지막으로 최근 4개년 기출문제도 담겨있었는데 시험연습으로 풀어보기 좋았다. 전체적으로 단기간에 시험을 합격할 수 있게 책이 구성되어 있어 효율적으로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