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널 코리아 2025
(사)미래학회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렌드가 이미 정해진 새로운 경향이라면, 시그널은 트렌드가 될 새로운 변화의 조짐을 말한다고 한다. 트렌드를 전망하는 책들은 많지만 시그널에 대해 말하는 책은 별로 없는 것 같은데 위의 소개글을 읽고 흥미가 생겨 읽어보게 되었다.


사실 평소 뉴스를 다양하게 챙겨서 읽는 편은 아니라 이렇게 요즘 뜨고 있는 키워드들에 대해 정리한 책을 읽지 않으면 잘 모르는게 많은 것같다.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개발 기업인 뉴럴링크가 실제 사람으로 임상실험을 해서 사지마비 환자가 생각만으로 마우스를 움직이는데 성공했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무척 혁신적이면서도 흥미로워 당장 인터넷을 찾아보았다. 이밖에도 이 책은 한장 한장 읽을 때마다 계속해서 더 자세한 것들을 알고파 인터넷을 찾아보게 하는 매력이 있었다.


또 여러 학자들이 미래에 대해 연구한 것들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는 인공지능으로인해 생기는 기술실업에 대한 내용도 여러 연구결과와 실제 통계를 들어 이야기해주고 있다. 아직은 학자들이 예측한만큼 일자리가 기계들로 대체되지 않았으나 앞으로 취업을 생각할 때 어떤 기준으로 일자리를 찾으면 좋은지에 대한 내용이 나와 미래 어떤 일을 할지 고민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영성적 비신자에 대한 내용도 흥미로웠는데 한때 관심을 받았던 뉴진스님이 개그맨 출신이라는 것과 진짜 스님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이름만 들어봤었지만 이름만 그렇지 제대로 수계를 받은 스님일거라 생각했었는데 개그맨이었다고 해서 그럼 그냥 이름을 재밌게 지은건가? 했는데 또 제대로 수계를 받으셨다고 하니 반전에 반전이었다. 또 나도 천주교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무교에 가까운 사람으로서 공감이 가는 내용도 많았다. 


전체적으로 요즘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는데 참 좋았던 책이다. 크게 관심을 갖지 않고 지나갔던 이슈들도 재밌게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술술 읽혔던 것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시그널코리아2025
#이규연
#윤기영
#이명호
#광문각출판미디어
#북유럽서평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