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라는 베스트셀러 - 나에게서 시작하는 특별한 글쓰기 수업
루타 서페티스 지음, 이민희 옮김 / 흐름출판 / 2024년 8월
평점 :

'나' 라는 베스트셀러, 제목만 봐도 작가들의 가슴을 뛰게 하는 것 같다. 나의 이야기로 베스트셀러를 만들어내면 얼마나 좋을까. 이 책은 표지에 쓰여있는 9개의 꼭지를 토대로 나의 경험들로부터 스토리를 뽑아 끌리는 글을 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먼저 플롯은 어떻게 짜야할까 기본적으로 고민해볼만한 10가지 질문을 던져준다. 어떤 질문도 쉽게 답이 나오진 않았지만 이에 대한 대답만 충실히 고민해봐도 대략적인 줄거리는 잡히는 듯 했다. 물론 여전히 수정할게 백만가지지만 대략적으로라도 방향이 잡히니 글을쓰는 재미가 붙었다. 여기에 더 흥미로운 내용을 담으려면 일기를 참고하면 좋다고 한다. 나도 일기를 꾸준히 쓰는 편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알고보니 나는 일기가 아닌 저널 위주의 기록을 했던 것같다. 저자는 일기는 그날의 감정과 개인적인 생각들을 적는 거라면 저널은 사건 위주의 기록이라고 정의한다. 예시로 저자 본인의 일기도 일부 보여주기도 하는데 너무 날것의 감정같다고 느껴지면서도 확실히 흡입력 있는 이야기를 쓰는데 도움이 될법했다.
그밖에도 글을 쓸 때 참고하면 좋을 만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었다. 와닿는 예시들이 많아서 내가 문장을 써보고 예시를 참고하며 고쳐보는데도 유용했고, 특히 한 꼭지가 끝날 때마다 연습하기와 숨겨진 이야기 발굴하기 코너가 있었는데 이 부분에서도 배울만한 것들이 많았다. 글을 쓰는데 있어 아직 방향을 찾지 못하고 있다면 이 책이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을 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