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에이저 - 80대에도 40대의 젊은 몸과 뇌로 사는 사람들
이정봉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7월
평점 :
늙어감에 대해 평범한 사람들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평생 먹고 놀 수 있는 권력과 돈을 가진 사람이라면 <불로장생>에 관심을 갖는 것같다. 예로부터 진시황의 사례부터 현재 미국의 억만장자 브라이언 존슨이 회춘을 위해 매년 26억원을 쏟고 있다는 기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말이다.
나는 평범한 사람으로서 노화는 당연한거고, 다만 속도를 늦추는 슬로우에이징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 이 책도 그러한 내용이 담겨 있을 것 같아 읽어보게 되었다. 슬로우에이징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을 것같다는 내 예상과는 달리 노화 연구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이 담겨있었다. 과학계에서는 이미 노화는 질병으로 인정하려는 추세가 있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는 사실이 매우 흥미로웠다.
노화는 누구도 피할 수 없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이미 노화를 방지하는 여러 물질들을 발견해 쥐에게 실험한 결과 성공한 사례도 있고 수명을 결정하는 유전자도 발견했다. 아직 인간에게 적용하기엔 위험하지만 기술이 더 발전하면 정말 인간의 수명이 무지막지하게 늘어날 것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노화를 늦추는 약물같은 것도 노화방지에 좋지만 리스크가 너무 높고 결국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것은 과식하지 않는것과 생활속 틈틈히 많이 움직이는 것이다. 노화연구가 현재 어디까지 진행이 되었는지, 실제 나이에 비해 젊음을 유지하는 사람들이 무엇이 다른지 등 노화에 관한 다양한 내용들을 알 수 있었던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