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NS 마케팅의 7가지 법칙 - 내 주위 사람들에게만 하는 부탁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이이타카 유타.무로야 료헤이.스즈키 슈헤이 지음, 박수현 옮김 / 새로운제안 / 2024년 7월
평점 :

나는 마케팅을 하는 입장이라기보다는 마케팅에 영업당해 물건을 사는 소비자쪽에 속한다. 하지만 언젠간 마케팅을 하는 쪽에 속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마케팅 관련 책들도 종종 읽어보는 편인데 아무래도 요즘 대세는 SNS를 통한 광고이기에 이 책의 제목부터 호기심이 생겼다. 목차를 보니 틱톡같은 디지털 플랫폼이 활발한 중국에 대한 내용도 나오기에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먼저 중국의 사례로 시작하여 요즘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 중 공감이 갔던게 요즘은 필요한 물건을 비교 검토해서 구매하는 경우보다 광고를 보고 괜찮다고 느껴져서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내용이었다. 실제로 나도 그 물건을 살 생각이 없었는데 광고를 보고 괜찮다고 느껴져서 충동적으로 구매한 적이 최근 몇 번있었기에 더 공감이 갔다. 또 요즘도 라이브 커머스가 대세긴 하지만 앞으로 더욱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커질 거라는 것도 수긍이 갔다.
이밖에도 요즘 세대들이 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개인이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지 사례와 함께 이야기해준다. 정말 빠르게 바뀌는 트렌드 속에서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 전략을 잘 세워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업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한다기 보다는 소비자들이 SNS 속에서 자신의 상품들을 자발적으로 언급할 수 있도록 하는게 광고 효과가 큰 것같다.
4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 나오는데 마케팅 담당자들이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법칙의 마지막에 요점을 다시한번 정리해 주어서 다시한번 핵심을 파악하기 좋았다. SNS 마케팅이란 게 다른 기업이 해서 잘 된 전략을 따라하면 될 것 같지만 결코 그렇지 않기에 자사의 상품을 이해하고 그에 알맞은 방법을 써야 한다. 실패사례부터 실질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마케팅 실무자들이 읽으면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은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