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탄소시장 다이제스트
김태선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전북 부안에서 꽤 강도높은 지진이 있었다. 올해 발생한 지진 중 최강인데 특히 전북은 지진이 잦지 않았던 지역으로 부안에서 이런 지진이 일어난 건 꽤 이례적이다. 이밖에도 최근들어 세계곳곳에서 이례적인 자연현상이 일어나는 곳들이 많다. 제조업 등 기술들이 발달하면서 여러 기업들이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등 온실가스를 많이 방출하기 시작하면서 환경이 오염되면서 연쇄적으로 이상기후들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에 탄소를 줄이려는 노력을 하는 움직임들이 생기기 시작했는데 그것이 바로 글로벌 탄소시장이다. 대표적인 탄소 감축관련 국제조약인 교토의정서는 유명해서 몇번들어봤었는데 정확히 어떤 조약들이 있고, 제도들이 어떤식으로 운영되는지 잘 몰랐다. 한번 관련 내용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처음부분에 글로벌 탄소시장이 어떤식으로 발전해왔는지에 대한 내용부터 나와서 차근차근 읽어갈 수 있었다. 신기했던 점은 규제적 탄소시장보다 자발적인 탄소시장이 더 먼저 시작이되었다는 것이다. 탄소배출권 제도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탄소시장이 갈리는 것조차 몰랐었는데 탄소시장이 어떤식의 메카니즘으로 돌아가는 건지 이 책을 읽으면서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또 자발적 탄소시장과 규제적 탄소시장의 차이점을 표로 비교하여 보여주는 등 중간중간 표로 정리해서 보여줘서 읽는데 좋았다. 탄소시장에 대해 전혀몰라도 이 책에서 친절히 설명해주기에 읽어보면 많이 배울 수 있을 것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