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성장 바이블 (PRODUCT GROWTH) - 네트워크 효과와 연결의 힘
신병휘 지음 / 바른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에서 말하는 프로덕트란 문맥상 어떤 기업이 연구를 거듭해 내놓은 제품을 뜻하는 것같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의 제목을 어떤 기업이 내놓은 제품이 마케팅을 통해 성장을 하는 방법에 대한 바이블이라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실제로 이책은 제품 론칭부터 마케팅, 그리고 수익을 어떻게 성장시켜나갈지에 대한 내용들이 총망라해서 담겨있다.

이 책은 프로덕트가 성장하는데 있어서 특히 네트워크 효과에 주목하고 있다. 어떤 제품이든 서비스든 그것이 더 많은 고객과 연결이 될수록, 또 제품간 연결이 많을수록 가치가 커진다는 것이다. 이를 네트워크 효과를 이용해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를 들어 보여주고 있다.

사실 최근 기술이 많이 발전하여 어느 기업에서 신제품이 나오면 그를 모방한 비슷한 기술을 가진 제품들이 쏟아져 나온다. 아무리 처음에 반향을 일으켰더라도 그 제품의 매출을 성장시키고 고객을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네트워크 효과를 잘 알고 이를 자신의 사업에 잘 적용만 할 수 있다면 제품을 성장시키는 것도 가능하다고 한다.

초반부에 네트워크 효과에 대한 이론이 발전되는 과정부터 알려줘 네트워크 효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부터 쌓을 수 있었다. 어떻게 네트워크 효과를 낼 수 있는 프로덕트를 만들 수 있을지, 이 프로덕트의 네트워크를 확장하기 위한 전략들까지 스타트업 CEO들이 읽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드는 내용들이 많았다. 더불어 중간중간 기업들의 사례들로 인해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