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 회생 그리고 채권추심 - “채권자와 채무자의 법” 입문
김관기 지음 / 베네딕션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김관기 변호사는 서울대 법대를 나와 버지니아 대학에서 석사과정을 밟고 교수와 판사직도 부임한 이력이 있는 엘리트 변호사이다. 그만큼 이 책의 주제와 관련해서 공부도 많이 하고 경험도 많기에 이 책의 내용이 알차리라는 기대감이 들었다.

이 책은 채권자와 채무자에 대한 법의 입문서이다. 우리는 살면서 누구나 채권자가 될수도 채무자가 될수도 있다. 하다못해 우리가 흔히 쓰는 신용카드도 채무를 지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간단한 채무관계를 벗어나 좀 더 복잡해지면 법적인 절차가 필요해지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나는 아직까진 이런 경험이 없지만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것같아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저자가 교수로서 학생들을 가르쳐본 적이 있어서인지 대학교재같다는 느낌도 들었다. 입문서인 만큼 초반에는 빚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를 해줌으로써 채권,채무관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준다. 레버리지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레버리지를 일으켜 투자를 했을 때 수익률에 따라 얼마나 순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지, 반대로 떨어졌을 때 얼마나 손실을 입을 수 있는지 숫자를 통해 보여줘서 레버리지의 리스크에 대해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채권자가 채무자의 상환능력 유무에 따라 어떤식으로 대처하면 좋을지 절차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채권 채무에 관련된 여러 판례들도 소개해 줘서 흥미롭게 읽었다. 몰랐던부분에 대해 많이 알 수 있었던 책이다. 현재 자신이 채권 채무 관계에 얽혀있거나 관련법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