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개 출제포인트로 끝내는 SQLD Masterbook - 최신 개정판, 최종모의고사 3회분(150문제) 수록
한종구 지음 / 이패스코리아 / 202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SQLD 시험은 SQL개발자 자격증을 따기 위한 시험이다. SQL은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쓸 수 있어서 익혀놓으면 데이터 분석을 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한 언어이다. SQL은 개발자 자격증임에도 불구하고 문과 출신의 학생들도 많이 공부한다고 한다. 데이터 분석은 마케팅, 금융, 물류, 유통 분야등에서 다양하게 필요로 하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SQLD는 결국 시험이기 때문에 이론에 치중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험이 그렇듯이 시험에 나오는 것을 공부하는 것과 실무는 다른 경우가 무척 많다. 저자는 이러한 점을 아쉽게 여겨서 이 책을 SQL 초보자들이 SQLD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두면서도 SQL 활용 능력을 키우기 위한 실습도 다양하게 수록했다고 한다. 실습은 직접 해보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되므로 그건 독자의 몫인 것같다.

저자는 SQLD 시험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부터 시험에 합격하기 위한 전략들도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 결국 중요한 것은 회독인데 이 시험은 문제 수가 그렇게 많지 않고, 나오는 유형도 정해져 있기에 그런 부분을 잘 공략하면 된다고 한다. 또 엑셀의 함수도 그렇듯이 SQL도 따옴표 하나, 명령어 하나를 잘못 써도 결과가 바뀌므로 그러한 점을 조심해야 한다.

이 책의 제목대로 초반부에는 44개의 출제포인트들이 나온다. 여기는 대부분이 용어의 설명이나 수식을 정리해 놓은 것으로 여러번 반복해서 외워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제포인트 뒤에는 이 시험에 나오는 2개의 과목에 대한 이론 설명이 나오고 연습문제가 나온다. 과목1에 비해 과목2의 분량이 2배는 되는 것 같았다.

마지막 부록으로는 최종모의고사 3회차분이 나오는데 1회차당 40문제로 저자가 짜준 학습계획표대로 제대로 공부하고 최종 모의고사까지 풀어본 뒤 시험을 치면 무조건 합격할 것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올해는 이 책으로 SQLD 자격증을 한번 따봐야 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