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전쟁, 최전선의 변화 - 대한민국 600만 소상공인의 현실
이상규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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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대 전에는 온라인 광고에 힘쏟지 않아도 지역맛집으로 소문이 나면 장사가 잘 되는 곳이 많았다. 하지만 코로나 시기를 겪어오면서 비대면이 일상화되고 온라인 광고의 중요성이 무척 커졌다. 그럼에도 많은 소상공인들이 온라인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감을 못잡아 어려움을 겪고는 한다. 이 책은 그런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첫 번째 장에선 코로나를 기점으로 온라인 마케팅에서 가장 큰 변화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점점 더 물건을 떼다가 파는 위탁판매로 돈벌기가 어려워지는 것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심지어 제조사가 직접 물건을 광고해서 판매하는 제조사 마케팅도 떠오르고 있다니 이제 물건을 파려면 자신이 제조도 해서 차별점을 만들어야 살아남을 수 있으려나 하는 생각도 든다.

최근 온라인 마케팅의 트렌드, 정설이라고 알고 있지만 오히려 함정에 가까운 마케팅 방법들, 남들은 저 마케팅 방법으로 돈버는데 왜 내가 하면 효과가 없을까 하는 궁금증에 대한 대답들 등 온라인마케팅을 해본사람들이라면 궁금해할만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었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저자가 실제 현업에서 가장 효과가 있었던 프레임 워크도 책에서 알려주고 있다. 총8단계로 되어있는데 마냥 따라하기 쉽지는 않지만 저자가 알려주는 대로 차근차근 따라가면 효과가 있을 것 같다.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비추하는 것과 추천하는 것 그 이유까지도 이 책에 잘 나와있어서 좋았다. 또 사례들을 읽어봄으로써 배우는 것도 있었고, 예시를 들면서 설명해줘서 더 와닿기도 했다. 이 책의 제목처럼 현재 온라인으로 물건을 파는 것은 정말 전쟁을 방불케하는 것같다. 그런 상황에서 뒤처지지 않고 내 물건을 제대로 홍보하기 위해선 꾸준히 마케팅에 대해 관심갖고 공부하는게 답인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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