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과생도 이해하는 인공지능 101 ㅣ 101가지 시리즈
서지영 지음, 유연 일러스트 / 동녘 / 2024년 3월
평점 :

이 책의 저자 서지영 님은 20년 넘게 IT 업계에 종사해왔다고 한다. 고려대 대학원에서 빅테이터 및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을 정도로 인공지능에 대한 지식이 해박하신 분인데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는 것처럼 문과생같은 비전공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책을 내고자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이 책은 인공지능 입문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깊은 지식보다는 인공지능 전반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지식만 전달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일단 인공지능 관련용어 101개가 차례대로 나오는데 한페이지정도의 짧은 분량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금방금방 읽을 수 있었다. 또 이 용어들이 각각 별개가 아니라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읽어가면 반복되거나 연결되는 부분이 있어서 다 읽으니 어느정도 인공지능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낯선 용어들은 까먹어서 다시 찾아보곤 했어야 하는데 다른 어려운 책들과 달리 이 책은 가벼운 내용만 담고있는 것 같으면서도 오히려 기억에 남는게 더 많았던 것 같다. 조금 아쉬운 점은 목차가 따로 없어서 다시 보고 싶은 용어를 찾는데 많은 부분을 훑어봐야해서 조금 번거로웠다. 그럼에도 왼쪽의 페이지에 그려저 있는 그림이 용어의 뜻과 연관되있기에 꽤 기억에 잘 남아서 그림으로 찾으니 금방 찾을 수 있었다.
일단 그 분야를 공부하는데 있어 용어의 의미를 잘 모르면 계속 막혀서 흥미를 금방 잃을 수 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웬만한 용어들의 의미는 대충 머리속에 자리 잡혀서 다른 인공지능 관련 서적을 읽을 때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았다.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어서 관련 책을 읽었지만 모르는 용어들이 너무 많아 포기했었던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고 다시 도전해 보기를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