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경제수업
한재민 지음 / 프리즘(스노우폭스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제목에서 쉽게 알 수 있는 것처럼 경제에 관한 전반적이 내용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기초적인 내용부터 시작하는데 나는 나름 경제 관련 책들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했는데도 기초를 다루는 파트에서부터 배울만한 내용이 꽤 많았다.

예를 들면 똑같은 2000만원으로 명품가방과 자동차 둘 중에 무엇을 사는게 재테크적인 관점에서 더 현명할까? 라는 질문이 나온다. 나는 당연히 자동차를 선택했다. 명품가방은 사치품이라는 인식이 있고, 자동차가 2000만원이면 저렴한 축에 속하기 때문이다. 또 자동차는 좀 더 실용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3년 후 자산 가치를 비교해보니 명품가방은 여전히 1500~2500만원 정도하는 가치를 가지고 있었지만 자동차는 400~500만원 정도로 가치가 떨어져 있었다. 거기다 자동차는 취득세, 자동차세, 보험료, 유류비 등이 계속 들어가지만 명품가방은 재산세를 내지 않으니 유지비도 덜 들었다.

이렇게 알게 모르게 내가 갖고 있는 편견들이 소비생활에 영향을 미친다는 걸 알게 되었다. 이런 편견을 갖고 있으면 좋은 소비와 나쁜 소비에 대한 판단을 제대로 하기 어렵다. 이 책은 소비를 하는데 있어 나만의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내가 무슨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지 잘 알고, 나에게 맞는 소비기준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기초적인 마인드, 경제에 관한 생각부터 시작해서 주식, 적금, 금융상품, 부동산 등 거의 대부분의 재테크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특히 6장 고급지식 파트에서는 실생활에 정말 유용하게 쓰일 전월세에 관한 내용들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좋았다. 사회초년생이나 재테크가 어떤것들이 있는지 전반적으로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