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구조를 만드는 시스템 설계자
임영채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기업이 성장하는데 있어서 개개인의 의지와 노력만으로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 개인이 아무리 성과를 내고, 회사의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한 일을 해도 다른 구성원들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전체로 확장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회사의 성장 구조를 짜서 시스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시스템은 투입 -> 변환 -> 산출 -> 피드백 -> 투입의 단계로 반복된다. 이 과정에서 투입된 것보다 산출을높게 만드는 것을 중요시 여겨 변환을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책에 따르면 이 시스템이 딱 한번 이루어지고 말거라면 변환이 중요하겠지만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기 위해선 피드백과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과 개인들이 가장 소홀히 하는 부분이 피드백이라고 한다. 제대로 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선 피드백을 통해 계속해서 개선점을 찾아야 한다고 하는 부분이 공감이 갔다. 나 또한 살아가는데 있어 계획을 짜는 것에 시간을 많이 들이면서도 그 결과에 대한 피드백 과정은 소홀히 하곤 했었다. 피드백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인식할 수 있었다.

이밖에도 이 책은 회사가 성장하는 구조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사고'와 '시스템을 어떻게 경영에 이용할 수 있는지', '시스템사고를 통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알려준다. 그러면서도 기업을 시스템화 하는 것에만 치우쳐져 있지 않고, 개인에게 적용될 수 있는 내용도 많았다. 시스템사고에 관심이 있다면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