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한 국가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면서 국가에 세금을 내고 혜택을 받는다. 모두가 다 같은 세금을 내는게 아니고, 상황에 따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경우도 많으니 세금공부를 한다면 재산을 불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나 또한 아직은 사회초년생이지만 미리 세법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면 좀 더 똑똑하게 돈을 모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첫 장은 연말정산에 대한 이야기부터 나온다. 학생의 신분을 벗어나 돈을 벌어본 사람이라면 연말정산을 다 해봤을 것이다. 나도 기본적인 공제들에 대한 내용들은 알고 있었는데 이 책에는 더 디테일한 내용도 많아서 몰랐던 것들을 많이 알 수 있었다. 특히 나는 직장인이라 사업자들은 어떻게 연말정산을 하는지 잘 몰랐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7월에는 재산세가 나온다. 나는 아직 재산세를 한번도 납부하지 않아서 자세한 내용에 대해 몰랐는데 흥미로운 내용들을 많이 알 수 있었다. 실제로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며 예시를 들어 계산해주는 내용이 있었는데 나중에 내 집이 생기면 미리 계산해보고 납부할 세금을 준비해놓을 수 있을 것 같다.
또 사업자들은 세금을 내는데 있어 직장인보다 더 복잡하고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많은데 이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있어서 조금만 신경쓰면 세금을 줄일 수 있는 포인트들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며 월별로 국가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들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월별로 정리되어 있어서 필요한 정보를 찾기 더 쉽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달 말쯤 다음달엔 어떤 세금을 내지? 하며 다음달 내야할 세금에 대해 한번씩 읽어보면 좋을 것같다. 우리나라에 살면서 돈을 버는 이상 나라에 세금을 내는 것은 필수이므로 이 책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거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