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GTX 역세권 임장노트 - 라첼과 함께 공부하는
전병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2월
평점 :
GTX철도는 수도권 외곽과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기존 지하철보다 더 깊은 지하공간을 이용해 노선을 직선화하여 시속 100km 이상으로 운행하도록 하는 신개념 광역 교통수단이다. GTX에 대한 이야기는 2007년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에 제안하면서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그 후 15년이 넘는 시간동안 착공한 노선도 있었고, 계획만 발표된 곳도 있었다.
GTX 노선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엄청난 호재였고, GTX가 지나가는 지역은 기대감에 부동산 가격이 들썩이고는 했었다. 그러다 보니 2020-2021년 시장에 현금이 많아졌을때 거품처럼 시세에 비해 너무 올라버린 지역도 생겨났다. GTX가 지나간다고 다 똑같이 투자하기 좋은 곳은 아니기 때문에 지금은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많이 오를 거 같은 지역을 알아보는 옥석가리기 작업이 필요하다.
나는 그동안 GTX에 대해 뉴스를 통해 단편적으로 흩어진 지식들만 접했었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으면서도 수도권에 살지 않아 직접적인 영향이 없었기에 집중적으로 공부해볼 생각이 잘 들지 않았었다. 하지만 마침 GTX에 대해 자세히 정리된 책이 발간되어 관련 정보들을 한번에 보기 좋은 것 같아서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GTX 노선, 현재 사업추진 현황 등 기본적인 내용부터 왜 GTX가 부동산시장에 있어서 호재인지, GTX가 개통되면 좋은점이 무엇인지, 요금은 얼마정도 될지 예상하는 등 다양한 정보들이 담겨있다. 이제 막 GTX A노선이 개통을 앞두고 있는 만큼 GTX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지고 있는데, 과거 KTX철도가 개통되면서 어떤 지역들이 긍정적 효과를 보았는지 알려주며 GTX와 연결지을 수 있게 설명되어 있어서 눈여겨 볼만한 지역을 추려볼 수 있었다.
부동산 투자, 특히 수도권 부동산투자와 GTX관련하여 공부를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