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성 기술 -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한 지혜
웨이슈잉 지음, 김정률 옮김 / 이터 / 2024년 1월
평점 :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능력들이 몇가지 있다. 돈버는 능력, 인간관계를 잘 다루는 능력, 자신을 잘 통제하는 능력 등등,,, 하지만 우리나라의 교육체계를 보면 이런 것들보다는 그저 지식을 많이 쌓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듯하다. 끝없는 시험과 경쟁이 난무한 학창시절을 보낸 아이들은 공감능력과 소통능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곤 한다.
감성지능은 자신의 기분을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자 타인의 정서를 인식해 대인관계를 잘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저자는 감성지능을 높여하 하는 이유로 '세상과 평화롭게 지내며 내 속마음 또한 무시하지 않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세상과 평화롭게 지내기 위해 내 속마음을 무시하고 산다면 그것은 고통일테고, 자신의 마음대로만 산다면 세상과 평화롭게 지내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조화를 잘 유지하기 위해 감성지능을 높여야 한다. 또 지능이 변화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감성지능은 우리의 미래 삶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고 한다. 여러모로 감성지능은 우리가 삶을 행복하게 살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능력인 것같다.
감성지능을 높이는 방법과 태도가 옳다면 자연스럽게 높은 감성지능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자신의 감정적 특징과 특질을 잘 파악해서 결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유지하고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인간은 본디 긍정적인 사고보다 부정적인 사고를 할 때 더 빠르게 사고한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적극적으로 긍적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또한 자의식을 장악할 수 있는 사람이 삶의 질을 지배할 수 있다고 하니 항상 객관적으로 사실을 파악하고 자기분석을 통해 경험과 교훈을 얻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어떤 경험을 했을 때 그것이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면 그 자체로 좋은 것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줬어도 그것으로부터 얻는 교훈을 정리하여 다음을 준비하는 것이다. 이런 사고방식을 가지고 살아갈 때 우리는 행복감을 더 느낄 수 있다고 한다.
나도 살면서 부정적인 상황을 겪은적이 몇번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그때를 생각해보며 반성해야할 점을 정리해보았다. 그때의 미성숙함이 그런 부정적인 결과를 낳았던 것같은데 앞으로는 그때와 같은 선택을 하지 않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겠다.
이 책을 읽고 한가지라도 자신의 삶에 적용한다면 더 지혜로운 삶을 살 수 있을 것같다. 추천하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