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쉬운 독학 노션 첫걸음
원정민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션은 생산성 툴중 하나로 저자는 이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 ' 엑셀과 한글에서 많이 쓰는 기능들을 가져온 메모 프로그램'이라고 말한다. 노션은 정말 직관적이고 사용방법이 쉬우며, 다른사람과 공동작업을 할 수도 있어서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나는 특히 컴퓨터, 핸드폰, 태플릿에서 동기화가 매우 빠르게 된다는 점에서 굉장히 편리하다고 느꼈다. 처음에 썼을 때 컴퓨터에서 수정을하고 핸드폰으로 들어가보면 바로 수정되어 있어서 하루계획을 관리하기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하지만 노션은 빈화면에서 시작한다. 이 말인 즉슨 한글과 엑셀은 빈창 위에 도구창이 나와있어서 필요한 기능을 찾아서 쓸 수 있는데 노션은 미니멀리즘의 끝판왕이라 이런 도구창이 없어 초보자가 시작할 때 기능을 찾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나 또한 처음엔 헤메다가 노션 초보 무료 강의를 듣고 기본적인 사용법만 익혀서 사용하곤 했었다.

하지만 이 또한 한계를 느꼈던게 영상으로 볼 때는 알지만 나중에 쓰려고 할 때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가 많았고 필요한 기능을 찾고싶은데 영상의 어느부분에서 봤는지 기억이 잘 안나서 그냥 포기했던 경우가 있었다. 또 무료강의 특성상 정말 기본적인 것들만 알려주기에 노션의 숨겨진 기능들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정말 유용하게 느껴졌다. 목차를 보고 내가 노션에서 필요한 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을 뿐더러, 아는 부분은 휙휙 넘어가다보니 책이 빨리 읽혔는데 중간중간 내가 몰랐었던 유용한 기능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마지막에는 참고할 수 있는 템플릿도 있어서 레퍼런스로 활용하면 좋을 것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노션AI가 생겼다는것은 알고 있었지만 사용해보지는 않았었는데 책에서 예시와 함께 구체적으로 사용방법이 나와있어서 어떻게 시도해볼지 감을 잡을 수 있었다. 노션을 제대로 활용하고 싶다면 이 책을 한권 소장하여 그때그때 필요한 부분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