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작은 습관들 - 원하는 미래를 눈앞의 현실로 끌어당기는 미라클 상상 훈련
조안나 그로버.조나단 로즈 지음, 이윤정 옮김 / 토네이도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키워드는 '심상화'이다.

심상화란,

① 뇌의 구조, 뇌의 혈류, 신진대사량의 변화 등을

측정하는 신경 생리적 감지 기법.

② 학습 재료를 기억하기 쉽게 하기 위해

시각적 이미지를 만드는 것.

네이버 실험 심리학용어 사전

위 사전의 설명중 이 책에서 말한는 것은 2번에 가깝다. 자신의 꿈을 이미지화하고, 끊임없이 생각하여 목표를 이루는데 도움이 되게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 책에 나와있는 심상화의 정의는 소리, 냄새 맛, 촉감, 움직임, 시각, 감정을 통해 정신적 표상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라고 한다.

어떤 한 단어를 읽고 마음속으로 반복하여 생각하며 내면의 수다를 시작하면 '심상화'가 시작된다고 한다. 이러한 심상화는 우리의 행동을 촉구하게 되는데 예를들어 케이크를 생각하다보면 갑자기 케이크가 먹고싶어서 빵집으로 가는 것이다. 이를 보면 심상화가 항상 우리의 목표(ex다이어트)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은 내면의 힘을 길러 심상화를 통해 자신의 목표에 적합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실 변화를 촉구하는 내용의 자기계발서들은 많다. 하지만 이 책의 내용은 전문가의 평가를 거친 학술적 연구에 기반한 책이기에 좀 더 신뢰가 갔고, 내면부터 차근차근 변화시키는데 목적을 둔 느낌이라 더 실용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심상화를 통해 미리 어려운 순간을 상상해보기

-> 원래라면 벽으로 느껴져 포기했을 순간에 장애물이라고 인식하고 극복할 수 있게 된다.

<선택의 순간> : 목표 달성을 위한 의식적인 선택을 방해하는 생각에서 주의를 다른 곳으로 옮기기로 결심하는 순간, "계속할까?, 말까?" 자문하는 바로 그 순간

★ 단서 전략 -> 어떤 단서를 보면 습관적으로 목표를 심상화 한다.

39p 단서와 같은 전략은 수천가지의 즉흥적인 생각을 관리해주므로 작업 계획을 어떻게 세우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64p 심상화는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감정은 행동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보다 더 많은 행동 변화를 일으킨다.

★일지 쓰기 -> 내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자기 자신에게 솔직해지고, 취약성을 드러내며,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가장 좋은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공간이다.


평소 자신이 목표한 바를 끝까지 이루지 못했거나 스스로 의지가 박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바를 실천하고 심상화 훈련을 하여 습관으로 만든다면 꼭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