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마케팅과 프로젝트관리 - 한권으로 끝내는 B2B 마케팅 총정리
최덕재 지음 / 북아지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에 관련한 책들을 보면 주로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책들이 많다. 이 책은 소비자들보다는 기업과 정부를 대상으로 하는 B2B, B2G에 관한 내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의 경우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보다 훨씬 복잡하고, 고액인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A라는 기업에 자신의 제품을 납품하면서 A회사의 경쟁사인 B에게도 같은 제품을 납품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A기업이 자신의 회사에만 납품해주기를 바랄테니 말이다. 그만큼 B2B는 고객선정부터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현대차 기업의 경우 협력사와 평균 거래기간이 28년이나 된다는 것을 알고 대기업과 신규로 거래를 맺는다는게 정말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이러한 비즈니스 마케팅에 관하여 기초부터 알려주고 있다. 일반적인 소비자에게 하는 마케팅과의 비교를 통한 설명부터 시작해 비즈니스 마케팅을 할 때 초점을 맞춰야 하는 비즈니스 시장의 특징 등 비즈니스 마케팅을 하기 위해 기초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들에 대해 알려준다.

이 책의 표지에 "비즈니스 마케터가 갖춰야할 이론부터 계약, 프로젝트관리까지 7단계 속성 강의" 라는 말이 쓰여져 있는데 정말 이 말이 딱 맞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제목과 표지만 보고 어려운 내용일 것 같았는데 막상 읽어보니 생각보다 술술 읽혔던 책이다.

자신이 회사에서 비즈니스 마케팅 업무를 맡았거나, 기업을 상대로 자신의 제품을 팔려고하는 사람이라면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