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고 쓸모있는 화학 이야기
이광렬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이광렬 교수는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 '모두를 위한 화학'을 연재하였는데 구독자 순위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있었다. 이 인기에 힘입어 '모두를 위한 화학'에서 연재되었던 글들을 주제별로 나누어 읽기 쉽도록 책으로 내게 되었다고 한다.

사람들은 화장품, 방부제 등 쉽게 볼 수 있는 것들을 통해 화학이라는 것이 우리 일상생활에 매우 밀접해있다는 것을 대충은 알고있다. 하지만 제대로 알지 못하기에 누군가의 말에 쉽게 선동을 당하기도 한다. 이 성분은 바르면 안되고, 이 성분은 어디에 좋고,,, 근거를 알고 말하는게 아니라 누군가 그렇게 말했기에 자신도 그렇게 알고 있는게 부지기수라는 것이다.

이 책은 실생활에서 쉽게 접하고 있는 화학물질들에 대해 '제대로' 알려주고 있다.

1장은 '내 몸'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들

2장은 '뇌'가 만드는 화학작용들

3장은 '식품' 속의 화학 이야기들

4장은 '살림' 속의 실용화학

5장은 '뷰티와 다이어트'에 관련된 화학이야기들에 대해 주제별로 구성되어 있다.

평소에 책을 읽으며 많이 접했었던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에 대한 내용부터 처음 들어보는 '헤파린'이라는 화학물질까지 다양한 화학물질이 나온다. 이러한 화학물질들이 어떻게 작용하여 우리에게 쓰이고 있는지 설명해주고 있는데, 이미 일상생활에서 잘 실천하고 있는 것들도 있었고, 잘 몰랐던 내용도 있었다.

카페인 같은 경우 중독성이 있다는 것은 알았는데, 한번에 많이 섭취하면 죽는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되었다. 이와같이 소소한 지식들을 많이 쌓을 수 있었던 책이다. 일상생활과 접해있는 내용이 많기에 읽어보면 재밌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