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메타버스와 미디어 - 미래방송연구회
김광호 외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년 챗gpt-3.5가 출시된이후로 여전히 챗gpt와 메타버스는 뜨거운 감자이다. 신간들 중에도 챗gpt가 제목에 들어간 책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으며, 새로운 AI 기술의 발전은 대중들의 흥미를 끌어모은다. 이 책은 메타버스의 기본개념과 발전역사부터 시작하여 어떻게 미디어에 적용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챗gpt는 여러 단계를 거쳐 23년 3월 15일에 챗gpt-4 버전이 공개되었다. 여기서 추가된 기능으로 특징적인 것은 '멀티모달 기술'인데 이는 텍스트와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등의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하여 각 데이터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예측을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예를들어 비디오를 보고 그 영상의 내용을 텍스트로 설명할 수 있는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챗gpt를 활용한 확장성은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나오는데 대부분이 플랫폼의 기능을 하며 중간에 수수료를 얻는 방식의 모델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 않은 모델은 구독료 형태였다. 앞으로는 확실히 중개수수료, 거래수수료, 마케팅수수료 등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얻는 모델들이 많이 성행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독하는 서비스 또한 지금도 많지만 앞으로 더더욱 대중화가 될 것같다. 이러한 전망속에서 사람들이 구독할만한 가치가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생산자가 경쟁력이 있을 것을 쉽게 예측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잘 정리된 논문을 읽는 듯한 느낌이 드는 책이었다. 챗GPT와 메타버스에 관련된 많은 내용들을 알 수 있었으며 대학교재로 쓰여도 괜찮을 것 같은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