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업의 그릇 - 퍼스널 브랜딩으로 회사 밖에서 돈을 담는 법
김동석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11월
평점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먹고살기위해서, 자아실현을 위해서 등의 이유로 일을 한다. 이 과정에서 어떤 회사나 조직에 소속되어 일을 한 경험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이 원할 때까지, 원하는 보상을 받으며 그곳에서 일할 수 있을거라는 보장이 있는가..?
아마 여기에 99.9%는 아니라고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자의든 타의든 회사에서 나와야 하는 순간이 왔을 때 회사를 그만 둔 뒤에도 최소한 먹고살수는 있을 정도로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회사밖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업'의 능력을 키우는 것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30살에 회사원으로 일하기 시작하여 본업을 유지하며 블로그, 마케터, 작가, 유튜버, 강사로 활동하는 등 자신의 영역을 넓혀서 회사밖에서도 통하는 업의 그릇을 만들었다고 한다.
책의 서두에 인상깊은 말이 있다. 필자가 진행하는 온라인부업, 지식 창업, SNS 수익화 강의의 수강생들중에서 누구는 6개월 이내에 빠르게 성과가 나고, 누구는 1~2년이 지나도 제자리를 맴도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되는 큰 차이는 '실행'과 '정공법'의 차이라고 한다.
실행은 뭐 내가 스스로 해야하는 것이고 이 책에서 얻어갈 수 있는건 '정공법'인 것같아서 여기에 주안점을 두고 읽어나갔다. 나도 이 분야에 평소 관심이 많아서 이 책에 나오는 내용들이 친숙하게 느껴졌다. 그러면서도 J자커브, MTS 시스템 등 처음 들어보는 이론들이 나와서 얻어가는게 많았다.
J자 커브란 말그대로 J자 모양으로 성장을 한다는 것인데 0에서 시작해서 밑으로 파고들었다가 크게 성장을 한다는 뜻이다. 여기서 아래로 파고드는 이 커브 부분을 죽음의 계곡이라고 하는데 이곳에서 최대한 빨리 탈출을 하는게 중요하다고 한다. 이에 대해 저자가 그동안 수강생들을 가르쳤던 경험을 통해 대표적인 원인을 알려주며 솔루션도 알려주고 있다.
또한 저자가 7년간 여러가지 부업을 하며 얻은 경험자만이 알 수 있는 세세한 팁들이 많아서 좋았다. 예를들어 작가로서 출판사에 투고를 할 때 한글파일에서 자간이나 페이지 설정을 어떻게 해야 더 깔끔해보이는 지 등등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같은 내용이 많았다.
퍼스널 브랜딩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