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 공부 - 논어에서 찾은 인간관계의 처음과 끝
조윤제 지음 / 청림출판 / 2023년 12월
평점 :

나는 이 책의 저자 조윤제님이 쓴 '다산의 마지막 시리즈'를 읽어본 적이 있어서 이미 조윤제님에 대해 알고 있었다. 고전을 다루는 책들을 보면, 한자가 너무 많거나 어려운 말들로 쓰여 있는 경우가 있어서 금방 책을 덮곤 했었는데 조윤제님이 쓰신 고전시리즈는 나름 술술 읽히는 편이라 좋아하는 작가였다. 이분의 신간을 보니 또 한번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 읽어보게 되었다.
사람은 홀로 살아갈 수 없다. 자기계발서들을 보면 "모든 기회는 사람에게서 오고 사람을 통해 꿈을 이룰 수 있다" 는 내용의 비슷한 말들이 자주 보이곤 한다. 사실 성공이라는 것도 다른 사람들이 알아주기에 성공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성공은 혼자할 수 없고 사람과의 관계에서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점에서 고전을 통해 사람에 대해 공부를 해야한다고 말한다.
공자가 말하기를 " 사람은 모든 문제의 원인이자 해결책이다. 그러므로 사람을 아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다."라고 한다.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속은 모른다는 말이 있다. 사람은 너무나도 다양하고 다양해서 아무리 공부를 한다고 해도 완전히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사람의 본성, 사람과 관계를 잘 맺는 법 등 사람에 관해 탐구하는 것을 멈추면 더욱더 미궁으로 빠질 것이다.
이 책은 고전 속 이야기에 저자의 생각을 덧붙여 구성되어 있다. 고전을 읽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좋은 구절을 보며 감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나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