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진심 - 언어의 마음을 알려주는 40가지 심리학
최정우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은 큰 힘을 가지고 있다. 말 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는 오랜 속담이 있는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최근 유명해진 용어 '가스라이팅'도 말로 사람을 홀려서 자기 뜻대로 조종을 하는 것이다. <정글북>의 작가 러디어드 키플링은 "말은 인류가 사용하는 가장 강력한 마약이다"라고까지 말하기도 했다. 그 이유는 말이 우리의 생각과 감정, 심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렇듯 말은 인간으로서 사회적인 활동을 할 때 정말 중요한 요소인데, 이 책을 통해 다른 사람이 하는 말에서 파악할 수 있는 심리를 알고 싶어서 읽어보게 되었다.

저자는 말이란 내가 하는 생각, 마음가짐이 밖으로 드러나는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 책은 내 안에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야하는지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또한 심리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많이 다루고 있다.

나에게 와닿았던 부분에 대해 말해보자면,

어떤 사람의 문제 행동에 대해 그 원인을 그 사람에게서만 찾으려고 하면 미워하는 감정이 먼저 들기에 정확한 판단을 하기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결국 손해보는 것은 나이다. 상대방은 자신을 미워하는지도 모를 수 있고, 미워하는 감정을 내가 짊어지고 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이 안좋은 행동을 해도 '그럴만한 이유가 있겠지'라고 생각하며 너그러운 마음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요즘들어 자꾸만 미워지는 사람이 있었는데 결국 이 부정적인 감정이 나에게 안좋다는 느낌은 계속 있었다. 그 미움이라는 감정 때문에 그사람과 관련된 일을 하기가 싫어졌었는데, 결국 그 일을 안하면 나에게 손해이니 이왕 해야하는거 미움이라는 감정을 털어버리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머리론 잘 알지만 실천이 잘 안되는게 감정인것 같긴 하다. 그래도 글로 한번 읽고, 나의 상태를 인식하고, 개선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으니 그 전보다는 나은 것같다.

이 책은 우리가 평소에 하는 말들과 심리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한번 읽어보면 그 사람이 왜 그런말을 했는지, 내가 이런말을 했던게 사실은 어떤 심리였는지에 대해 정리가된다. 또 살아가면서 가져야하는 마음가짐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어서 멘탈강화에도 좋은 것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