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려거든 기록하라 - 우리 집 재테크의 시작, 돈 관리 시스템부터 만들자
최용규 지음, 잡빌더 로울 기획 / 다온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택스코디님은 직장인과 개인사업자의 세금 및 부동산 세금을 강의하고 글을 쓰는 '독립사업가' 이다. 그간 회계와 세무관련한 책들도 다수 낸 경력이 있으신 분이다. 이 책 또한 회계와 관련이 있는데, 재무제표를 기업이 아닌 개인의 경제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써볼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에서는 먼저 자신의 집의 경제 상황부터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2장은 본격적으로 자신의 가계에 맞춰서 재무제표를 쓰는 것에 대해 다루고 있다. 3장은 이렇게 쓴 재무제표를 해석하고, 어떤식으로 투자를 할 수 있을 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중간중간 회알못이라는 친구가 질문을 하고 택스코디가 답하는 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회알못 친구가 내가 궁금한 것을 물어봐줘서 좋았다.

확실히 저자는 숫자를 많이 쓰는 직업이어서 그런지 곳곳에 숫자로 구성된 근거자료가 첨부되어 있었으며, 숫자로 객관화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부분이 많았다. 이것은 돈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 정말 맞는말이긴 하다. 돈의 흐름을 파악하려면 정확한 숫자로 기록을 해야 알기 쉽기 때문이다.

또 흔하게 통용되던 재테크 이론들을 현실에 적용했을 때 생각과 다르다는 것을 이 책에서 설명해주고 있는데 흥미롭게 읽었다. 예를 들면, 어떤 투자상품이든 장기간 고수익을 안겨주는 것은 없으므로 분산투자를 해야 한다는 내용에 대해서 이는 돈이 많은 사람에게나 해당한다는 사실 말이다. 돈이 적은 사람들은 분산투자를 해서 큰 돈을 벌 수 없다. 애초에 분산해서 투자할 만한 돈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일단 내 자신의 경제상황을 확실히 알아야한다. 그러기 위해서 기록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고 그 방법들을 이 책을 통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 자신의 재산을 어떻게 관리해야할지 고민이 된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