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 사용설명서 - AI 인공지능, 기술, 트렌드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은종성 지음 / 책길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즈니스 모델이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떤 소비자에게,

어떻게 제공하고,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나 사업 아이디어를 말한다.

비즈니스 모델에서 중요한 문제 중 하나

'어떤 시장에 진입할 것인가'

->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이나 시장에 대한 정의 없이 시작한 기술 개발은 기술을 위한 기술 개발일 뿐으로, 개발 가능한 기술의 개발에만 머물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5-6p

비즈니스 모델은 처한 상황에 따라 그 의미가 상대적이라고 한다. 실행 주체에 따라서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그 의미가 다를 수 있고, 시간의 흐름에따라 과거엔 혁신적이었던 것이 지금은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이 있기에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시각과 관점에서 들여다 봐야 한다.

다양한 시각을 하나의 프레임으로 담아낸 것이 바로 '5BM-Innovation Ways' 방식인데 이 방식은 아래 다섯가지로 비즈니스를 나누어 설명한다.

1) 경쟁으로 바라볼 것인가

2) 비경쟁으로 바라볼 것인가

3) 기업 중심의 내부혁신을 할 것인가

4) 고객 중심의 경험을 혁신할 것인가

5)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맞물려 있는 비즈니스모델 관점으로 바라볼 것인가

이 다섯가지에 대해 책에서 설명을 해주고 있는데 읽다가 인상깊었던 점은 '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이유 대부분은 그 제품을 갖고 싶어서가 아닙니다. 어떤 일을 해결하기 위한 거죠' 라는 부분이었다. 생각해보면 나도 정말 급하게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다는걸 깨달았다. 판매자의 입장에서 이를 잘 고려해서 물건이나 서비스를 팔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반적으로 마케팅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교과서 같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론과 개념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오지만, 사례도 적절히 섞여있어서 꽤 술술 읽을수 있었다. 다양한 기업들의 수익모델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생각보다 수익모델에는 매우 다양한 것들이 있고, 점점 복잡해지는 세상속에서 기업들이 살아남으려면 정말 혁신을 많이 해야겠구나, 나는 어떻게 혁신을 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이 많이 들었던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