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빌딩투자 성공시대 - 빌딩의 가치를 높이는 차이 나는 투자 전략 가이드
황정빈 지음 / 라온북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년 말부터 2022년 봄까지 전국의 건물들의 가격이 상승기에 있었다. 2019년에 50억이었던 건물이 2022년에는 150억이 된 사례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었으니 건물이 대세적으로 상승기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인지 건물투자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많이 늘었고, 최근 부동산책 신간중에 빌딩투자에 관련된 책들이 자꾸만 눈에 띄었다. 나도 미래에 건물주가 되고 싶다는는 꿈을 갖고 있기에 자연스레 손이가서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 황정빈님은 공인중개사이다. 프롤로그에서 그가 강남역에 있는 빌딩을 2,110억원에 중개를 성공하였다는 내용으로 시작을 한다. 28년동안 공인중개사로 일하면서 이렇게 큰 계약을 한 건 처음이라고 한다.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사업이 많이 힘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초저금리를 유지하며 시중에 돈을 엄청나게 뿌린 덕분에(?!) 그리고 외국인 투자세력, 신흥부호들의 빌딩투자 참여 등 여러 요인들이 합쳐져 빌딩 가격이 많이 오른 것이다.

이 책은 저자가 공인중개사로 일을 하면서 진행했던 계약들과 경험들이 담겨져 있다. 빌딩을 매수할 때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들, 어떻게 빌딩의 가치를 업시켰는지 등등에 대해 사례를 들어가며 설명하고 있다.


목차

<1장> 빌딩 투자 전성시대

<2장> 빌딩 투자, 이렇게 준비하자

<3장> 빌딩 우량매물 찾기

<4장> 빌딩 매매계약

<5장> 빌딩 리뉴얼 관리

<6장> 투자 유망 지역은 어디?

<7장> 빌딩 투자 성공사례

+ 부록 : 거래 시 필수 서류 및 알아 두면 쓸모 있는 정보 사이트


저자는 현재 대한민국 사회에 다주택자를 주택가격을 올리는 범법자로 인식하는 분위기가 팽배해져있기 때문에 더이상 주택투자로 돈을 벌기는 어렵다고 한다. 대신에 이제는 똘똘한 집 한채를 가지고 그곳에서 실제로 거주하며, 빌딩투자에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한다.

빌딩투자는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투자이다. 이 책에서 연령별 포트폴리오도 제시하고 있는데

2~30대 내 집마련의 토대를 쌓기

3~40대 내 집마련을 실천하고 소액투자 시작하기

4~50대 수익형 부동산 투자로 재테크하기(전문가 3~4인정도 만나서 깊이있는 상담 해볼것)

5~60대 소유 부동산 포트폴리오 재구성 → 매달 고정적인 수익이 나올 수 있는 방향으로

이렇게 전체적인 큰 틀 정도만 짜주고 디테일적인 것은 내 상황에 맞게 설정해야 할 것같다.

또 부동산 투자를 할 때 개인보다 법인투자로 하는것이 유리하다고는 알고 있었는데 정확히 왜 그런지는 몰랐는데 이 책에 그 이유(절세효과, 건강보험료 절감효과, 개인보다 대출유리함 등등)들이 상세히 나와있어서 잘 알 수 있었다.

이밖에도 빌딩투자를 할 때 대출이 어떻게 나오는지, 계약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 빌딩투자를 해보지 않고서는 알기 어려운 내용들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마지막에 빌딩 성공사례들이 나오는데 내가 투자한 것도 아니지만 되게 흥미로웠다. 빌딩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빌딩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입지이다. 또 다른 중요한 것은 상권을 분석하는 일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