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여자를 위한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지음, 미리내공방 옮김 / 정민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일카네기는 자기계발 책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더라도, 워낙에 유명하여 여기저기서 인용이 많이 되기 때문에 한번쯤은 '데일카네기' 라는 이름을 들어봤을 거라 생각됩니다. 데일카네기는 [인간관계론], [자기관리론], [성공대화론] 등 책을 집필하였고, 이 책들은 성공학에 있어서 바이블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책들은 100여년 전에 쓰여진 책들이고, 그 당시의 시대상은 지금보다 남성 위주의 사회였습니다. 그러기에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사례들이나 오늘날의 정서와 동떨어진 내용들도 들어있었는데요. 이 책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이런 내용들을 걷어내어 여성 독자들이 좀 더 공감하며 읽을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내용을 여성의 입맛에 맞게 바꾼 것은 아니고, 핵심지침들은 원서의 내용을 그대로 살렸다고 합니다.

시작하기 앞서 이 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이라고 합니다. 이 책의 내용을 체화하고, 실생활에서 적용해야겠다고 강하게 결심한 뒤 읽으며, 지속해서 나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체크하면 이 책을 훨씬 더 잘 읽는 것입니다.

1. 비판보다 칭찬

17p 인간의 본성상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세상 모두를 탓해도 자신을 탓하지 않는다. 우리가 고치려 하고 비난하는 사람은 아마 자신을 정당화하고 역으로 우리를 비난할 거라는 걸 깨닫자.

비판보다 칭찬이 사람을 변화시키는데 더 효과적이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상대의 맘에 안드는 부분이 보이면 비판이 앞서기 마련인데요. 카네기는 비판 하기 전에 그 사람을 이해해보자고 합니다.

또 인상깊었던 부분은 사람의 가장 큰 욕구 '중요한 사람이고 싶다는 마음'이라고 한 부분인데요. 비판보다 적절한 칭찬을 함으로써 그 사람이 나에게 중요한 사람이다라는 느낌을 준다면 그 사람은 나에게 더 잘보이고자 하는 마음이 생길 것이고 그렇게 그사람과의 관계가 선순환이 될 것입니다.

2. 다른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기

사람들에게 사랑받는법으로써 '내가 얼마나 잘났는지 말하며 다른사람들이 나에게 관심을 가지게 하는 것'보다 '내가 먼저 다른사람에게 관심을 가졌을 때' 더 많은 친구들을 사귈 수 있다고 한다.

사람들은 보통 남들에게 관심이 없으며, 자신에게 가장 관심이 많다고 합니다. 단체사진을 찍었을 때 자신의 모습을 제일 먼저 찾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다른 이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이야말로

인생에서 큰 어려움을 겪으며 남에게 큰 상처를 준다.

인간의 모든 실패는 그런 사람에게서 비롯된다.

알프레드 아들러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이에 대한 예시로 루스벨트 대통령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분은 사람을 되게 좋아하는 사람이었다고 합니다.그를 위해 일하는 종업원들의 이름까지도 전부 기억하고 있었고, 그들과의 사소한 대화도 기억하여 다음에 관련된 것들을 보았을 때 연락해서 알려주기도 하는 등 사소하지만 감동을 주는 행동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니 사람들이 그를 좋아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정말 마음에 새겨야 겠다는 생각이 들 만한 좋은 내용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데일카네기 책을 제대로 읽어본 것은 처음인데 왜 데일카네기의 책들이 성공의 바이블로 여겨지며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지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