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예술로 빛난다 -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가장 아름다운 대답
조원재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조원재는 미술평론가이다. 하지만 그는 미술을 전공하기는 커녕 대학시절 경영학을 공부했었다. 그는 그저 미술에 대한 애정과 열정만을 가지고 2016년에 <방구석 미술관>이라는 팟캐스트를 시작한다. 조회수와 구독자수에 연연하지 않고 정말 좋아서 하던 일이 출판사에서 제의가 들어와 책을 내는 계기가 되고, 그게 6년 연속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나는 이 사실을 알고 놀라웠다.

전공도 아니고, 돈을벌고자 한일도 아니고, 유명해지고자 시작한 일도 아닌데 그저 좋아서 한 일이 꾸준히 하니 이렇게 잘 풀리는 것을 보고 역시 꾸준히 하면 뭐든 되는구나란 생각이 들었다. 물론 그가 진행하는 팟캐스트 내용이 좋아서 더 잘된 거 같기도 하다.

나는 그리 예술적인 사람은 아니다. 깔끔하고 무난한 것들을 선호하며, 창의적이거나 독특한 것들은 조금 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면서도 전시회에서 예술작품들을 보면 이것이 왜 '예술작품'인지 이해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고는 했었다. 하지만 어떻게 하는 것이 예술을 잘 즐기는 것인지 몰랐기에 그저 피상적으로만 그것들을 감상하고는 했었다.

미술관련 책들을 보더라도 작품에 관해 나열되는 설명들에 금세 흥미를 잃고는 했었다. 하지만 이 책은 예술을 통해 삶을 어떤 태도로 살아야하는지, 예술을 통해 어떻게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지의 내용도 함께 다루기에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림을 볼 때 내가 '왜 이게 예술작품이지?'라고 느꼈던 부분을 화가의 의도와 함께 설명해줘서 예술을 잘 알지 못하는 나로서는 매우 마음이 들었다.







반복되는 선이나 점을 그림으로써 완성된 작품이 있다. 예술을 잘 알지 못하는 내가 전시회에서 이 그림을 봤다면 '이정도는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게 왜 예술작품일까?' 속으로 생각하고 겉으로는 그냥 이 작품의 의도를 이해하고 있는 척 넘어갔을 것이다.

하지만 사실 이 작품의 의미는 "겉보기에 똑같은 것이 반복되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매 순간은 항상 오직 단 한번만 펼쳐지는 특별한 순간이라고 되뇌이면서, 마치 단 한번도 그것을 해본적이 없는 사람처럼, 어제와는 전혀 다른 새롭고도 신선한 감각으로 지금 이 순간을 온몸으로 체감한다" 는 것이다.

성공을 하는 사람들은 매일 지루하고 힘든 일을 반복하다보니 성공한 경우가 많다. 나 또한 매일 지루하고 힘든 일을 반복하고 있는데 그럴 때마다 항상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고는 했었다.

그런데 이 부분을 읽으니 나의 삶에 적용할 만한 좋은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밖에도 저자가 예술 작품을 보고 느끼는, 삶에 적용할 만한 많은 좋은 내용들이 나온다. 예술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아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예술을 생명으로 여기고, 정신과 영혼을 살찌우는 것이 예술임을 체감하고 깨달은 사람들.

그렇게 자신의 삶을 다채롭고 풍요롭게 일궈가는 사람들.

진정 예술을 사랑하고 즐기는 사람들.

이들을 아트러버(art lover)라고 부르고 싶다.

174-175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