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론 머스크 플랜3 - 전기차에서 AI, 우주를 담은 마스터플랜의 현주소
이진복 지음 / 미래의창 / 2024년 11월
평점 :

전기차 기업으로서의 테슬라든, 엄청난 주가 변동 혹은 수익을 안겨준 기업으로서의 테슬라든, 그도 아니면 우리가 흔히 아는 기업가의 이미지를 벗어난 기행으로 유명한 일론 머스크가 CEO인 기업 테슬라든, '테슬라'라는 기업은 차를 잘 모르는 한국에 있는 수많은 이들에게도 꽤 익숙한 이름입니다. 도대체 일론 머스크가 어떤 사람이고, 테슬라는 어떤 기업이길래 이토록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지 궁금하던 차에, 둘 모두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 플랜3>의 저자 이진복님은 LG에너지솔루션을 거쳐 글로벌 경영 컨설팅 회사 AT Kearney에서 전기차, 배터리, 로봇 등 IT 산업 전문 컨설턴트로 근무하고 있는 분입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식과 계획 등 일론 머스크의 계획을 중심으로 테슬라라는 기업의 성장사와 전망에 대해 설명해 줍니다. 지금까지 테슬라가 어떤 제품을 선보여왔으며 그것이 일론 머스크의 비전 및 계획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일론 머스크가 제시한 세 차례의 마스터플랜과 함께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핵심 과제, 그리고 로봇과 우주, AI 등 일론 머스크의 또 다른 산업에 대한 계획까지, 책을 보면서 자동차 테슬라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연일 보도되고 있는 로보택시와 테슬라봇 등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전기차를 비롯한 IT 산업에 대해서는 사실을 안다고 해서 그것이 가지는 의미를 알 수 없었기에, 사실보다는 관점을, what보다는 why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자 했다는 저자의 설명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완벽한 제품을 정한 기일에 선보이는 기존 제조업과는 다르게 이미 판매한 제품을 업그레이드 해가는 형태나, 계획했던 일에 여러 번 차질이 생기고 품질에 있어 심각한 문제가 있었던 일 등은 기존 기업을 생각했을 때 상상하기도 힘든 일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테슬라가 지금과 같은 명성을 갖게 되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테슬라는 단순히 전기차 기업으로 한정 지을 수 없다는 것, 그리고 일론 머스크는 남들이 보는 것보다 한참을 앞서 보는 사람이고, 그가 가진 비전과 남들과 다른 방법으로 이를 실현시켜나가는 그의 방식이 지금의 그와 테슬라를 만든 것이 아닐까 하는 것, 그리고 그것이 지금 시대의 흐름에 굉장히 적합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일론 머스크가 꿈꾸는 미래는 그가 말한 시기에 그가 말한 방법으로 실현될지, 아니면 그보다 늦어진 때에 조금은 덜 발전된 모습으로 실현될지 사실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언젠가는' 반드시 오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마 일론 머스크에 대해 긍정적인 이야기를 하는 이들은 '언젠가는 반드시 오게 될 미래'를 먼저 그리고 그것을 하나씩 실현해 나가는 그의 행보에 더 무게를 두는 사람들이 아닐까 싶었구요. 더불어 수많은 책에서 읽었던 내용인 '리더와 비전'이 기업을 어떻게 만들고 이끌어 나가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평소 테슬라라는 기업, 혹은 일론 머스크에 대해 궁금하지만 해당 산업에 대해 조금 어려움을 느꼈던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어렵지 않게 테슬라에 대해 이해하고 미래 펼쳐질 산업들을 그려보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 받았으며, 내용에 대한 요구 없이 저의 견해가 담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