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기술 - 바로 써먹는 논리학 사용법
코디정 지음 / 이소노미아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 받았으며, 내용에 대한 요구 없이 저의 견해가 담긴 리뷰입니다.



'논리'하면 얼른 떠오르는 두 가지의 생각이 있습니다. 내용은 잘 기억나지 않지만 인상 깊었었나 싶은 <논리야 놀자>라는 어린이 대상 논리책, 그리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논리' - 굉장히 체계적일 것 같고, 도움도 될 것 같지만 왠지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논리'가요. 그래서 '유튜브 30만 명이 시청한 화제의 논리 시리즈'를 책으로 펴냈다는 이 책의 홍보 문구를 접했을 때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봤다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닐까 하구요.


<생각의 기술>의 저자 코디정님은 에디터, 언어활동가, 변리사,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숭실대학교 국제법무학과 겸임교수, 유튜브 <코디정의 지식 채널> 운영자 등 여러 분야에서 매우 다양한 활동을 하는 분입니다. 이 책은 앞선 소개처럼 저자의 유튜브 채널의 논리학 콘텐츠 시리즈를 한 권의 책으로 묶은 것이라고 합니다. 책의 서문에서 저자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머리'라는 똑같은 무기를 갖고 태어났다고 말합니다. 이 공통의 무기인 머리를 잘 사용하기 위해 생각의 기술인 '논리력'을 키울 수 있도록, 그래서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게 돕는 것이 이 책의 저술 목적이라고 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와 칸트로 대표되는 전통 논리학을 기반으로 전개되는 이 책은 총 17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강부터 6강까지는 논리의 기초를, 7강에서 13강까지는 인간의 지식 습득 및 확장, 오류와 잘못된 지식의 고집 등 인간의 사고에 대한 이해를, 14강에서부터 17강까지는 생활 속 논리 지식의 활용에 대한 안내를 담고 있습니다. 책을 시작하는 부분에 있는 '로직 스토리 라인'은 어떤 내용이 펼쳐질지 미리 생각해 보고 궁금증을 가지게 했고, 이외에도 책 중간중간에 실린 부록과 요약, 그리고 이미지로 표현된 개념들 역시 흥미를 유발하고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책을 읽으면 '논리학'에 대해 더 알게 되려나 생각했는데, 논리 뿐만 아니라 인간과 삶에 대한 이해까지 더할 수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책을 읽는 것만으로 바로 논리력이 향상된 것은 아니겠지만 '대전제', '프레임'과 같이 머릿속에 있었으나 콕 집어 말할 수 없었던 개념들에 대해 분명하게 설명해 준 덕인지, 일상에서 타인과 대화를 하면서 책에서 읽었던 내용이 떠올랐고 대화를 이어나가고 상대에 대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논리에 관심이 있지만 어렵게만 느껴졌던 분들이라면 <생각의 기술>을 추천합니다. 천천히 하나씩 저자가 알려주는 개념을 따라가다 보면 논리와 인간에 대한 지식도, 이해도 확장되어 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