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강점을 비싸게 팔아라 - 차별화된 강점으로 돈 버는 커리어를 만드는 기술
간다 마사노리.기누타 쥰이치 지음, 김윤경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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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강점이 있게 마련이지만 그것이 꼭 직업이나 돈을 버는 것으로 연결되지는 않습니다. 자신의 강점을 아는 것 자체가 때론 어려운 일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어떤 일을 직업으로 삼을 때는 이왕이면 강점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좋아하고 잘하던 것이 직업이 되면 그 자체가 싫어진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그럼에도 어려움이나 극복해야 할 부분은 어떤 일에나 존재하니, 나의 강점이 있는 일이라면 그렇지 않은 일보다는 좀 더 잘할 수 있기도 하고, 속도나 탁월함 면에서도 좋을 테니까요. 또 동기부여면에서도요. 


<당신의 강점을 비싸게 팔아라>의 저자 간다 마사노리와 기누타 준이치는 이 책에서 다루는 상품은 바로 '당신'이라고 말합니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시스템이 아닌, 독자의 최대 가치를 끌어내 파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한 것이라구요. 저자들은 카피라이팅의 원칙 중 하나인 PMM을 커리어 개발로 바꾸어 AMM이라 칭합니다. 프로덕트 마켓 매칭의 약자인 PMM(Product Market Matching)은 판매자의 제공 가치와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맞추는 일로, PMM의 Product를 개인의 능력과 재능이라는 의미의 Ability로 바꾸어 '강점과 강점을 높이 평가하는 시장을 명확히 파악해 가장 높은 금액으로 팔릴 수 있게 결합하는 방법론'을 만든 것이죠. 아무리 뛰어난 강점이라도 그 가치를 제대로 전달해야 하고, 또 그 강점을 높이 평가하는 시장과 결합해야만 높은 대가를 받을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 착안하여, 개인의 과거-현재-미래를 아울러 살피면서 각자의 잠재적인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내는 프로세스가 바로 AMM입니다. 책에는 11개의 스텝으로 이루어진 서치 시트에 대한 설명과 함께 이를 정교하게 다듬어 완성도를 높이는 브러시업 과정까지 제공됩니다. 이 과정은 이 책의 장점인데, 브러시업 과정 덕분에 1:1 강의가 아닌 책이지만 스스로 작성한 답안을 검토하고 내용을 수정해 나가면서 좀 더 정확한 결과물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무엇을 파는 행위란 결코 상대에게서 무언가를 빼앗는 게 아니라, 상대에게 도움이 되는 물건이나 일을 제공함으로써 그 감사의 증표로 돈을 받는 일'이라며, 이것이 '파는' 행위의 본질이라는 저자의 이야기가 마음에 남습니다. 상대에게 도움이 되는 크기의 차이는 있겠지만 판매되는 것들 중 이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물건이나 서비스가 있을까요? 이는 무언가를 판매하면서 돈을 받는 것에 대해 부담감을 가지셨던 분들의 인식 전환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자신이 생산하고 판매하는 것의 본질적인 기능 및 역할에 대해 생각하게 하면서 더 나아가 삶과 일의 의미까지 재고하게 만들어 줄 소중한 관점인 듯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 받았으며, 내용에 대한 요구 없이 저의 견해가 담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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