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에 우리는 예전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온라인 세계에서 쓰고 있다. 그만큼 중요해졌고 그만큼 더 위험해졌다. 일상 속으로 깊숙이 들어와 작동하고 있는추천 알고리듬으로 인해 사람들의 편향은 제어 받을 기회를 점점 잃고 있다. 끼리끼리 덕분에 공감의 깊이는 더욱 깊어지고 있지만 타자에 대한 공감의 반경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양극화의 위험은 더 커졌고 비판적 중도의 입지는 줄어들었다. 온라인에서는 이미 내전 중이다. 그래도 문제를 인식했다는 것은 해결의 시작이다. 우리는 달라질 수 있다. - P112

도덕심리학자 조너선 하이트Jonathan Haidt와 제시 그레이엄JesseGraham은 모든 문화권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도덕의 토대로서 다섯 가지 기준, 즉 ‘도덕 기반moral foundation‘이 있다고 주장한다. 이 기반들은 ‘피해harm‘ ‘공정성fairness‘ ‘내집단ingroup‘ ‘권위authority‘ ‘순수성purity‘이다. 도덕 기반 이론에따르면 이런 기반들이 흔들릴 때 우리의 도덕적 직관은 빨간 신호등을 켜면서 우리에게 ‘뭔가 잘못 되었음‘이라고 경고한다. - P116

도덕 기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이면 누구나 이 다섯 가지 기준을 갖고 있지만 어디에 가중치를 주는지에 따라 정치적 입장이 달라진다. 자유주의자는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개방적 성향이 더 강하기 때문에 보수주의자에 비해 내집단, 권위, 순수성 기반에 가중치를 덜 둔다. - P117

역겨움 또는 혐오는 도덕 기반들이 위배되었을 때 우리가 느끼는 감정 중 하나다. 역겨움은 회피 동기를 주는 대표적 감정 - P118

다윈이 일찍이 관찰했듯이 동물들은 감정을 외부로 표현한다. 그런데 동물이 왜 감정을 겉으로 표현하게끔 진화했는지는 과학적으로 중요한 질문이다. 감정이 그저 주위 환경의 변화에 대한 내적 반응일 수는 없었을까? 감정의 외부 표출이 내적 반응보다는 더 큰 비용이 드는 행위임이 분명하기 때문에 이것은 의미 있는 질문이다. 감정을 외부로 표현하는 것에 아무런 이득이 없었다면 어쩌면 감정은 내적 반응으로만 진화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동물들이 실제로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면 그런 감정 표현에는 어떠한 진화적 기능이 있었을 것이라는 논리다. - P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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