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이다가도 그 사람이 뭔가를 보여주면, 일종의 보상 행위로 그 사람을 보는 태도가 180도로 달라진다. - P23

나는 한번 의문나는 것이 있으면 그대로 덮어둘 수가 없었다. - P24

세상은 아무것도 이해하려 들지 않는 자만심 강한 멍청이들로 가득 차 있다. - P30

후식 중에는 냅킨을 깐 작은 접시에 나오는 아주 예쁜 모양의 커피 케이크가 있다. 그러나 보기 좋은 후식 뒤에는 준비실이 있다. 여기에서 후식을 준비하는 사람은 손가락이 광부처럼 두꺼웠는데, 깔개는 스탬프 공정으로 제조되어서 서로 달라붙어 있다. 그는 두꺼운 손가락으로 깔개들을 하나하나 떼내어 접시에 깔아야 했다. <얼마나 대조적인가? 식탁에 앉은 사람은 편안히 깔개를 깐 접시에 후식을 먹는데, 그 뒤 준비실에서 두꺼운 손가락으로 일하는 사람은 ‘빌어먹을 깔개!‘ 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것이 실제 세계와 보이는 세계의 차이이다. - P31

"운형자의 곡선은 어떤 방향으로 돌려도 가장 아랫부분의 접선이 수평이 되게 만들어져 있어" 교실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저마다 자기 운형자를 들고 이리저리 돌리면서 한 손에는 연필을 들고 가장 낮은 점에 수평으로 대어 봐서 접선이 수평임을 확인했다. 미적분 시간에 모든 곡선이 최소점 (가장 낮은 점)에서의 도함수(접선)가 0(수평)이라는 것을<배워> 놓고도 모두들 이 <발견>에 흥분했다. 그들은 자기가 무엇을 <아는지> 모르는 것이다. - P45

나는 사람들이 왜 그러는지 알 수 없다. 사람들은 이해함으로써 배우는 것 같지 않다. 그들은 그냥 기계적으로 배우는 것이다. 이런 지식은 취약하기 그지없다! - P45

사람들은 내가 사기꾼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나는 대개 정직하다. 단지 사람들이 믿으려 하지 않을 때 바른 말을 할 뿐이다! - P5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